저희 아이는 구강궤양이 자주 일어나고 거의 달고 사는데 어떤 문제가 있는걸까요? (양천구 목동 14세/여성 구강궤양)

2020.10.26

중학생 여자아이 학부모입니다. 저희 아이가 구강궤양이 너무 자주 일어나는데, 아프타성 구내염이라고 해서 스테로이드 연고도 발라보고 알보칠도 발라보고 해도 자꾸 재발이 일어나서 한달에 삼주 이상은 구내염을 달고 사는것 같아요. 입 안 점막이나 입술에도 궤양이 일어나서 먹기도 힘들어하고 애가 바싹 말라가는데 진짜 어떻게 해줘야할지 걱정이 많습니다. 공부도 해야할텐데 집중도 잘 못하는것 같구요. 구강궤양이 자주 일어나는 원인이 뭘까요? 치료가 가능한가요?
  • #구내염
  • #구강궤양
  • #입술궤양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영화입니다.

자녀분께서 구강궤양이 자주 일어나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구강궤양이 일어나는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칸디다) 등의 감염일 수도 있지만 잦은 구내염은 보통 비감염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이라고 진단 받으셨다면, 감염성인 경우보다 면역체계의 이상이 있거나, 다른 명확하지 않은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보통 구강궤양은 수면부족, 피로, 스트레스 상태에서 점막재생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생기거나, 식사가 불규칙적이어서 비타민이나 철분, 엽산 등의 섭취가 부족해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또한 구강이 건조한 환경인 구강호흡, 즉 비염이 심해도 구내염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사에 방해가 될 정도로 잦은 구강궤양이 일어나고 있으므로,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궤양을 소작하는 알보칠이나 염증을 줄여주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통해서도 치료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점막 재생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한약 치료와 한약 가글, 구강이나 비강 침, 약침 치료를 통해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염성인 경우는 소염진통제를 통해 증상이 완화되겠지만, 비감염성으로 면역기능이 약하다면 한의원에서 이를 향상시켜서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0.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