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수술 경력이 있는데 자려고 하였더니 다리가 당기고 저리는 통증이 있습니다. (천안 불당동 20대후반/여 다리저림)

2020.10.27

허리디스크 수술 경력이 있습니다. 올해 설날 이전에 했는데 오늘 밤에 누워서 자려니까 갑자기 오른쪽다리가 전체적으로 당기고 저리는 통증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진찰 후 내시경으로 쪼금만 째서 하는 시술 이란 것을 받았었구요... 양반다리 하지말라는데 사실 요새 좀 했어요... 친구들이랑 놀러도 다니구... 어케요…
  • #다리저림
  • #허리디스크수술
  • #다리당김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문자영입니다.

수술하신적이 있는데, 재차 오른쪽 다리 통증과 저림이 시작되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척추 수술 후에도 통증이나 저림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척추 수술 후 증후군(FBSS)이라고 따로 명명할 정도로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허리 수술 환자들 중 많은 분들께서 수술 후에 통증이 다시 나타나면 생각보다 당황하시고 불안해하십니다.

수술 후 통증은 여러가지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우선 수술한 부위가 다시 문제가 되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수술한 부위의 위나 아래에 존재하는 추간판(디스크)이 문제가 되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및 경과가 너무 다양하기에, 서면상으로 환자분의 상태를 자세히 파악할 수 없다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일단 가장 급선무로 필요한 사항은 척추치료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원인 진단을 받으시는 점입니다.

내원하시게 되면 전문의가 직접 눈으로 증상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영상검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하셨던 병원 혹은 그 후에 하신 영상검사(X-ray, MRI)가 있다면 꼭 가지고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척추 수술 후에 발생한 증상에 대해 한방 의료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침구치료 : 막힌 경락을 소통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키며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

2.약물요법 : 근육 및 인대를 강화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

3.추나요법 : 비뚤어진 골격구조를 바로 맞추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효과

4.한방물리요법 : 각종 한약재를 이용한 찜질과 초음파 및 전기치료를 통해 경락을 소통시키고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

5.운동요법 : 스트레칭과 척추근육강화를 통한 전신근육의 균형유지 및 통증완화의 효과

척추 관절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0.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