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에 통증이 있고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면 찌릿한 느낌이 있습니다. (광주 상무지구 30대후반/남 허벅지통증)

2020.11.20

1년전에 한달정도 오른쪽 허벅지 앞쪽에 통증을 느꼈습니다 잠을 못잘정도로요 근육통인가보다 하고 참았는데 그 일이있고나서부터 오른쪽과 왼쪽 허벅지의 감각이 좀 다릅니다 예를들어 누르거나 마사지를 받게되면 오른쪽 허벅지 앞쪽은 정말 아프더라구요 근데 같은 강도로 하는데도 왼쪽은 괜찮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배꼽보다 조금 아래의 척추부분이 찌릿찌릿한데요 특히 누워서 다리 들어올리는 운동을 할때오 못들정도로 찌릿해요 이거 진단을 받아보아야 하는건가요?
  • #다리통증
  • #허리통증
  • #허벅지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염승철입니다.

허리와 우측 허벅지 통증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서면상의 정보만 가지고 질문자님의 정확한 건강 상태에 대해서 파악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오른쪽 허벅지 통증과 누운 자세에서 하지거상 시 허리통증이 심한 것으로 보아 의심되는 것은 두가지 입니다.

먼저 첫번째로 의심 되는 것은 허리 디스크입니다.

요추3번과 요추4번 사이에서 디스크가 흘러나온 경우 허벅지 전면부, 종아리 내측부로 저림이나 당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자분의 증상과 같이 감각이 다른 먹먹함 또한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직거상검사 라고 하여, 바닥에 바르게 누은 상태로 다리를 들어올릴 때, 정상 각도인 80~90도 까지 올라가지 못하고, 40~60도 정도에서 멈추는 경우 허리디스크를 강하게 의심 해보아야 합니다.

두번째로 의심 되는 것은 장요근 이라는 근육의 문제 입니다.

허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통증이 대퇴 전면부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다리에도 증상이 나타나는 여러가지 질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감별이 필요합니다.

우선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한방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치료를 위하여 내원하실 경우에는 가지고 계신 검사 결과(X-ray, MRI, CT)가 있으면 이를 지참해 주시는게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