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상연골 손상 진단으로 무릎 수술 권유를 받았습니다. (창원 상남동 60대초반/남 반월상연골손상)

2020.11.17

현재 1달반전부터 왼쪽 무릎에 통증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증상 1달반전 : 종아리와 허벅지 사이가 땡겨 걷는데 불편함 1달 전 : 무릎이 다소 부어있는 현상 최근 : 걷을 때마다 무릎 앞쪽과 옆쪽에 통증이 오고 다리에 힘이 없음 일상생활에는 불편함이 없으나 내리막이나 앉았다가 일어서면 통증이 옴 걷을때 무릎 앞쪽과 옆쪽이 찌릿찌릿한 느낌 MRI를 직어본 결과 의사선생님께서 정확한 진단명을 말하시지는 않고 연골쪽에 손상이 심해 내시경 수술을 했으면 하신다고 합니다 반월상 연골쪽을 그리시면서 손상이 심하다고 하셨습니다 꼭 수술을 해야 치료가 되는건지 아님 다른방법이 있는지 궁급합니다
  • #무릎통증
  • #반월상연골
  • #반월상연골파열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강인입니다.

반월상 연골쪽에 손상이 심하다는 소견을 들으시고, 왼쪽 무릎에 통증이 있는데 수술 이외에도 다른 치료법이 있는지 문의 주셨네요.

반월상 연골은 무릎 안에 있는 반달 모양의 연골판으로 뼈와 뼈 사이에서 무릎의 충격을 흡수하고 관절 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는 구조물로, 무릎 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며 체중을 받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반월상 연골은 갑자기 무릎이 뒤틀리거나 반복적으로 쭈그렸다 펴는 활동으로 인하여 파열될 수 있는데, 초기에 치료를 안하고 방치하면 퇴행성 변화를 촉진하여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상이 심각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부분적으로 손상이 나타나거나 손상의 깊이가 작은 경우, 특별한 병증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면상의 내용만으로는 환자분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여 명확한 답변을 드리기 곤란하지만, 반월상 연골손상의 경우 정도가 심하지 않고 무릎의 불안정성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우선적으로 비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한방병원에서 시행하는 비수술적 치료로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며 손상된 부위를 회복시키는 침, 약침치료와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봉침치료, 그리고 무릎뼈와 연골을 강화하는 한약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반월상 연골손상의 경우 무엇보다 초기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먼저 가까운 한방병원에서 전문 의료진과 상담후 정확한 검진과 치료를 받기를 권유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2020.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