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스가 자주 새어 나와 항상 긴장을 하게 되고 온몸이 뻐근하고 결리기까지 합니다. (파주 30대후반/남 가스실금)

2020.12.11

어렸을 때도 조금만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배가 자주 아프고 설사를 하기도 했었는데요. 그동안 병원 치료도 받고 음식도 조심해서 그런지 예전보다는 조금 나아지는 듯 했으나 올해 초부터 아랫배가 꾸르륵 소리도 많이 나고 속도 더부룩해 빵빵해 집니다. 가스가 나오면 배가 좀 편해질까 했는데 최근 가스가 나도 모르게 새어 나와서 항상 긴장을 하게 되어 온몸이 뻐근하고 스트레스가 더 많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배는 더 불러오고 가스가 나와도 더부룩함이 반복됩니다. 검사를 해도 이상이 없고 약을 복용해도 증상은 비슷한데 치료방법이 있을까요?
  • #복부팽만가스
  • #배에가스과민성대장
  • #가스가새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단영입니다.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스트레스는 장 활동과는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긴장을 자주 하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모습과 심할 경우 스트레스성 장염 즉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을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소화기계통의 과민 반응과 대장의 운동성 장애가 원인이 되기도 하며, 평소에 불규칙한 식생활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가스실금 증상은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위와 장은 자율신경계의 영향을 받는데 불안과 긴장을 비롯한 스트레스가 직접 작용하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호르몬이 분비되어 간접적으로 소화기관의 운동을 방해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위장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소화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한다면 위장 내 음식이 정체하는 시간을 줄여 가스 참이 호전되고 복부팽만, 가스실금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위장에서부터 소장-대장까지 소화 과정이 잘 진행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위장에서부터 소화와 배출되는 과정이 원활하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위와 장의 외벽을 부드럽게 만들고 내부 독소 등 노폐물을 개선해 장 운동을 빠르게 회복시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실금 때문에 삶의 질에 방해가 된다면 이유를 찾아 재발을 막는 원인별 개선을 통해 하루빨리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