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초기증상 인가요? 항문이 붓고 종기같은 게 있어요.. 어떻게 치료해야 좋을까요? (인천 구월동 30대초반/남 치질 초기증상)

2021.01.29

변비경향이 있어서 화장실에 조금 오래 앉아있는편입니다. 요즘들어 화장실에 조금 오래 앉아있는날은 항문이 많이 붓고, 항문근처에 종기같은것이 만져집니다. 통증이나 출혈같은건없는데, 가끔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피도 안나고 아프지도 않은데 치질 초기증상 맞나요?? 치질 초기증상이 맞다면 수술 안해도 되겠죠?? 수술하기 너무 싫은데요,, 수술말고 어떤방법으로 치질 초기증상 치료할 수 있을지 알려주세요.
  • #치질초기증상
  • #치질한방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덕수입니다.

치질 초기증상으로 문의주셨네요.

현재 배변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항문이 붓고 그 근처에 종기같은 것이 만져지는 증상이 있으시군요.

치질은 대부분 항문이 좁아진 상태에서 배변을 볼 때 힘을 주면서 생기는 항문압 증가로 발생합니다.

이때 항문괄약근 항문거근등의 항문근육이 약해지면 치질이 생기기가 더 쉽습니다.

항문이 좁아지는 원인은 항문내부의 직장정맥의 혈류정체 때문입니다.

항문입구쪽에 얇은 정맥혈관이 촘촘히 분포되어 있는데요.

간이 나빠지고 간피로가 심해지면 항문의 정맥혈류 흐름이 느려지고 피가 몰리면서 항문이 붓고 좁아지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배변을 오래보는 습관이 있거나 변비나 설사등 대장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배변을 볼때, 항문에 몰리는 압력이 너무 높아지게되고 항문이 더 붓고 좁아지면서 찢어지거나 튀어나오게 됩니다.

가려움증도 항문이 붓고 찢어지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수술을 하지 않아도 치질 초기증상 개선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치질이 생기는 원인에 맞게 한약치료를 하면 치질증상 개선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기능을 개선하여 항문혈류를 개선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대장기능을 개선하여 항문압을 낮쳐주어야 합니다.

생활에서도 3분내로 변을 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가공식품을 적게 섭취하고 수분섭취를 많이 하고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으로 피로를 개선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술없이도 치질을 치료하는 방법을 찾는다면

한약치료와 생활관리로 치질 초기증상을 개선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닥톡 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덕수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