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 발표를 앞두고 너무 긴장되어서 인지 잠을 잘 수 가 없어요.(서울 광화문 50대초반/여 불안장애)

2021.02.23

안녕하세요? 선생님 제가 연말까지 맡은 프로젝트가 있는데,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앞두고 너무 긴장되어서 인지 잠을 잘 수 가 없어요. 원래 매년 해 오던 일인데, 올핸 임원 승진을 앞두어서 그런지 평소보다 더 심하게 불면, 불안, 가슴두근이 심하네요. 올초에 서서히 폐경 진행이 되더니, 여름에 완전히 폐경되었습니다. 혹시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때문에 이런 불면, 불안 증세도 동반되는 것인지요? 갱년기를 먼저 치료해야하는지, 불안장애를 먼저 치료해야하는지? 둘 다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지 여쭤봅니다.
  • #자율신경실조
  • #불안장애
  • #자율신경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이안입니다.

프로젝트를 맡고 있고, 곧 발표가 있으시다니 상당히 긴장되실 수 밖에 없는 상황이시겠어요.

이번 발표가 임원 승진과도 연결이 되어있으시니, 평소보다 더 부담이 크실 수 밖에요.

현재 겪고 있으신 증상은 불안장애가 맞습니다.

그런데 폐경과 함께 여성호르몬 공급이 갑자기 중단되면, 자율신경 균형이 깨어지면서 심리적인 불안과 우울, 그리고 특히 불면 증상이 1-2년 지속되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많아서 심한 분이 있고, 그렇지 않은 분도 있긴 합니다.

폐경과 함께 최근의 업무로 인한 긴장이 더해져서 생기는 불안, 불면, 가슴두근거림인 것으로 보이니, 치료를 함께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두 가지의 원인이 모두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어진 것이니, 동시에 치료받는 것이 당연히 가능합니다.

조만간 내원하셔서 검사와 진찰을 받아보시고, 현재 갱년기 증후군과 불안장애를 유발한 자율신경의 불균형이 어느 정도인지 상담받아보시고, 치료계획도 잡아서 좀 더 치료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2021.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