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염증인줄 알았는데, 구강편평태선이라고 하네요. (문정동 40대중반/여 태선)

2021.03.20

안녕하세요. 몇달 된 것 같은데요. 양치할 때마다 잇몸에서 피가 나고 통증 때문에 양치를 제대로 할 수 없어서 잇몸 염증인 줄 알고 치과에 갔는데요. 알고 보니 구강편평태선이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스테로이드 주사도 맞고 약도 먹었는데요. 찾아보니 면역력이 문제일 때 생기는 병이라고 해서 한의원 치료를 받아보려고 찾고 있습니다. 구강편평태선 치료가 가능한지, 어떻게 치료하시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 #구강편평태선
  • #구강염증
  • #구강편평태선한의원
  • #잠실한의원
  • #잠실새내한의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유옥희입니다.

구강편평태선 진단 받으시고 걱정이 많으시죠.

구강편평태선은 보통 구강내 점막에 흰색선이 보이는 태선 조직이 관찰됩니다.

잇몸이나 구강내 점막에 염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혀로 만졌을 때 구강내 이물감을 호소하며,

매운 음식, 뜨거운 음식 등의 구강 내 자극이 있을 때 환부의 따가움, 통증, 열감을 느끼곤 하십니다.

심한 경우 점막에 쓰리거나 따가운 느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간혹 구강암의 발생율이 높다는 얘기를 들으시고 많이 놀라셔서 한의원에 내원하시는데요.

초기에 잘 치료 받으시면 호소하시는 제반 증상들도 서서히 호전되면서

충분히 치유 가능하므로 꼭 치료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구강편평태선은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은 난치성질환입니다.

원인이 불분명하고 그에 따른 정확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보통 일차적으로 스테로이드 계통의 면역억제 약물치료로 접근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논문과 연구 결과 자가면역 질환과의 연관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자가면역 질환이라 함은 국소부위에는 면역과민, 과도한 염증반응의 현상으로 나타나지만

근본 원인은 면역기능의 저하 또는 불균형 상태일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때문에 한의학적 치료는 몸 전체의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불균형해진 면역체계를 안정시킴으로써

나아가 국소부위 면역과민 반응도 안정화되고 치료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치료 목표를 두고 보통 일반적으로 한약, 침, 뜸, 약침, 광선요법 등의 한의학적 치료가 적용됩니다.

보통 구강내의 질환은 한의학적으로 오장육부 중 심장과 신장, 비위장 기능의 허실관계의 부조화로 인해 질환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사상 체질 중 소양인의 경우는

심화가 원인에 되어 구강내 염증이 잘 발생하기 때문에 심장의 화를 내려주는

치자 황련 생지황 등의 한약구성으로 이루어진 처방이 사용됩니다.

평소 비위기능이 약한 소음인의 경우는 위장기능을 돕고

재생력을 돕는 인삼, 황기, 백출 등의 한약처방 구성을 위주로 하여

체질과 변증에 맞춤처방으로 한약복용이 이루어집니다.

보통 복용하시는 한약을 통해 면역기능의 안정화와 구강점막의 재생력을 회복시키고

국소 경혈 부위에 면역약침 및 침치료, 광선요법 등을 적용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구강편평태선은 구강암으로 전변되는 가능성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지속적인 치료와 생활관리도 함께 꼭 부탁드립니다.

그럼 질문자님의 쾌유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