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이 심해져서 병원에 갔더니 자궁내막증이라고 수술을 권유받았어요. (용산 30대초반/여 자궁내막증)

2021.03.24

생리통이 심해져서 병원에 갔더니 자궁내막증이라고 수술을 권유받았어요 올해 결혼계획이 있고 임신을 바로 준비하려 하는데 자궁내막증 수술 후 난소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고 해서 걱정이 되네요 재발도 잘된다고 하는데 한의원에서 치료 받으면 도움이 될까요? 스트레스, 생활방식, 식습관 등 여러 요인들을 바꾸어야 한단말은 많이 들었는데 사실... 쉽지 않은 얘기들인거 같아서요 위에것들을 하면서 치료도 같이 받음 좋을거 같은데 수술 외에 어떤 치료들이 있는지 그리고 치료는 가능한지 치료되려면 어느정도 기간이 걸리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난소기능저하
  • #자궁내막증임신
  • #자궁내막증수술
  • #자궁내막증수술난소기능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은지입니다.

수술 이후 난소조직이 감소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난소기능저하가 따라옵니다.

AMH수치가 감소하고, 수술받은 쪽 난소의 배란기능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내막증이 있는 경우의 임신 시도는,

당장 수술이 급한 상황이 아니면, 보통 수술전에 임신시도를 먼저 합니다.

과거에는 수술 전에 내막증 수술을 꼭 해야하는 줄 알았는데,

여러 연구들이 쌓이면서, 오히려 수술을 안한 상태로 두는 것이

난소기능 및 임신에 더 유리하다는 것이 알려졌답니다.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경우 내막증 조직의 증식을 억제하면서 난소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한의학적 치료

"한약, 약침, 좌훈, 전침, 뜸치료"를 시행하면서 임신을 시도합니다.

이때 자연임신시도를 할 지 보조생식술을 할지는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선택합니다.

만약 혹이 너무 커서 당장 수술이 급한 상황이라면,

수술을 한 뒤에 난소기능을 높여 임신을 돕는 한방치료를 시행합니다.

아시다시피 내막증은 재발이 잦은 질환으로

한번 수술 한다고 끝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 후 내막증을 억제하는

치료를 병행하면서 임신시도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자연생리를 하는 동안에는 항상 재발 및 악화 가능성이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가 아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강하게 폐경을 맞이하고 나면, 이후에는 자궁내막증이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폐경이 될 때까지만 증상을 잘 관리해주면 된답니다

2021.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