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탈모 초기 증상이 생겼는데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강북구 20대초반/남 원형탈모)

2021.04.16

원형탈모가 생겼어요 그냥 땜빵인지 알았는데 부모님은 원래 없던 거라고 탈모 아니냐고 해서 찾아보니까 원형탈모 맞는거 같아요 크기가 작은거 같은데 원형탈모 초기 맞나요? 대신 총 두 개고 다른쪽에도 긴가민가한게 하나 더 있긴 해요 초기 맞다면 치료법 궁금해요 전부 알려주세요!
  • #원형탈모초기
  • #땜빵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송재철입니다.

갑자기 발견된 원형탈모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보통 원형탈모 초기라고 하면 대부분 단발성 원형탈모를 말합니다.

단발성 원형탈모는 동전 크기 정도의 탈모반이 하나 발생하였을 때를 말하며, 탈모반이 두 개 이상 발생했을 때를 다발성 원형탈모라 합니다.

크기가 작다면 원형탈모 초기에 해당될 수도 있으나, 크기가 두 개이며 \'긴가민가\'하다고 말씀하신 것까지 합치면 총 세 개에 해당하기 때문에 초기라고 할지라도 빠른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치료법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흔히 그냥 스테로이드 주사라고 말하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그 밖에 치료법은 사이클로스포린으로 대표되는 면역 억제제, 남성/여성 탈모에 두루 사용되는 미녹시딜, 안과 질환에 사용되던 엑시머 레이저, 모낭 주변 주사라고 알려진 메조테라피 등이 있습니다.

한방 탈모도 시도할 수 있으며, 두피에 실시하는 침 치료와 약침 치료 그리고 몸에 실시하는 면역약침, 한약 등이 있습니다.

약침의 재료와 성분, 한약재 종류는 탈모 원인과 양상, 증상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 초기의 경우엔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는 교란된 면역 체계를 바로잡는 목적의 한약을 처방합니다.

아직 탈모반의 크기가 크지 않다고 하시니 지금이라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신다면 큰 어려움 없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보시는 것을 권유 드리고 싶습니다.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2021.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