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포진 증상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치료를 받게 되며 어느정도 기간이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자곡동 30대중반/여 한포진)

2021.05.12

2개월전에 손이 너무 가렵고 수포가 생기고 이상해서 병원 가서 약을 처방받아서 발랐는데 금새 가라앉았는데 연고를 몇일 사용안했더니 또 다시 증상이 올라와서 가끔씩 안좋을때 사용하기를 반복했는데 나아지지를 않고 지금은 손가락, 손바닥 전체적으로 더 심해졌어요. 연고는 근본적인 치료가 아닌 것 같고 잠시 일시적이라 근본적인 치료를 해보고 싶습니다. 시일이 점점 지나고 증상이 심해지니 걱정스럽네요. 한포진 증상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치료를 받게 되며 어느정도 기간이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 #한포진증상
  • #한포진치료
  • #한포진원인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치영입니다.

반복되는 한포진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한포진은 습진성 질환의 일종으로, 만성화되기 쉽고 잦은 재발을 하는 질환입니다.

한포진은 이 손의 물집, 홍반, 갈라짐, 진물, 가려움, 등의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포진은 발생 초기, 투명한 깨알 같은 작은 수포가 손끝과 발끝이나 손발가락 마디 사이에서 시작되어 점차 퍼지고 합쳐지면서 점점 커지게 됩니다.

심한 경우 손이나 발의 경계선을 지나 손목과 발목 위쪽까지 퍼지게 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투명한 물집으로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붉거나 노란색의 불투명한 색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한포진의 경우 면역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면역불균형은 각기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본 한의원에서는 육안상 관찰을 통해 병명을 판단하고, 각종 한방기능검사를 통해 깨진 면역 불균형을 확인하며,

한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한포진의 치료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전신적인 피부 면역 개선을 위한 치료입니다.

전신적인 오장육부의 불균형을 조절하여 몸의 가장 바깥 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피부의 건강까지 지킬 수 있도록 한약을 복용합니다.

둘째, 한포진이 있는 환부에는 직접적인 면역 개선을 위한 치료입니다.

한포진의 부위에 직접적인 미세침치료, 침, 약침, 광선치료 등이 병행되며

보통은 주 1회 정도 내원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되지만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내원 횟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료 기간은, 한포진의 증상 심각도 및 이환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치료 방법과 기간, 비용등은 진료를 통해 환자분 증상 확인 후 안내 해 드릴 수 있습니다.

직접 만나 뵙고 육안으로 확인한 진료가 아니어서 답변이 제한적임을 양해 부탁드리며,

조금이나마 궁금한 부분이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한포진은 한방치료로 호전이 잘 될 수 있으니 희망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오랜 증상으로 힘드실텐데 빠른시일내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