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에 요로결석 수술 예정인데 통증이 너무 심해요. (대구 수성구 40대중반/여 요로결석)

2022.03.18

어제 새벽 갑자기 왼쪽 배가 너무 아파서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왼쪽 요로결석이라고 진단 받았어요. 아침에 비뇨기과 선생님이 크기가 좀 커서 체외충격파보다는 수술로 결석을 제거하자고 권유를 받았고 수술 스케쥴이 많아서 일주일 뒤에 수술 가능하다고 했어요. 통증이 좀 좋아져서 입원 안내를 받고 약을 처방 받아서 집에 왔어요. 조금 전 부터 다시 통증이 생겨서 약을 먹고 있는데도 통증이 점점 심해지는거 같은데 다시 응급실로 가야 하나요?
  • #수성구요로결석
  • #대구요로결석
  • #요로결석수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변경현입니다.

체외충격파 시술보다는 수술을 권유받으신것으로 보아 상부요관에 1cm 이상의 결석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수술의 경우 내시경을 통해 직접 결석에 접근하여 레이저를 통해 분쇄 후 결석을 직접 제거하는 장점이 있지만 척추 마취 혹은 전신 마취가 필요하며 장비와 인력이 필요하여 증상이 발생하고 수술까지의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실제 결석의 크기나 위치를 질문 내용으로는 정확히 알기 어려우나 수술 전 체외충격파나 요관부목의 삽입 등으로 신장에서 생성된 소변의 배출이 가능해지면 현재보다는 통증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진단이 되어 수술 예정이 된 상태로 응급실로 내원하는것 보다는 외래 진료 혹은 가까운 비뇨의학과 내원하여 비뇨의학과 전문의 선생님과 상의하시는것을 권유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