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치료 후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 관리는 (부산 60대 초반/여 갑상선암)

2024.04.09

갑상선 2기로 한쪽 갑상선을 제거 수술을 받고 방사선 치료 받았습니다. 이후 부작용으로 기능 저하로도 힘들고 이전 보다 금방 피곤함이 빨리 오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에 도움 될 만 한 정보 있을까요?
  • #갑상선암
  • #면역치료
  • #갑상선기능저하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방선휘입니다.


갑상선암 수술 과 방사선 후 기존 장기의 소실과 치료로 인해


질문자 님이 겪으신 갑상선 기능 저하, 피로함 외에도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을 일부 또는 전절제술을 받게 되시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나타날 수 있는데 온몸의 대사 기능이 저하되고 쉽게 피곤함과 의욕 저하 기억력이 감퇴되기도 하며 오한, 부종, 식욕 부진, 위장관 기능 저하, 변비, 팔다리 저림 등으로 신체 기능이 전반적으로 나빠집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일상 생활에 있어 삶의 질을 저하 시키기에 투병과 치료로 떨어진 면역력을 개선해 주신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재건하고 정상화 시키는데 도움 줄 수 있는 치료에는 신경계, 내분비계 등에 영향을 주고 활성 산소 배출과 막힌 어혈을 뚫어줄 수 있는 면역 침 치료, 신체의 체온을 높여 신진대사, 혈액 순환 활성화, 치료 후 신체의 과 긴장 상태와 소화 불량 개선 등의 도움 줄 수 있는 복부온열뜸치료, 면역력 상승과 암세포 억제에 도움 줄 수 있는 미슬토, 셀레늄, 싸이모신 알파, 고용량 비타민C용법 등의 면역 치료가 항암 부작용 완화에 도움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욕이 없다고 식사를 거르게 된다면 기력과 체력 회복에 도움 되지 않으므로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 챙겨 드시는 것 또한 삶의 질 높이는 데 도움 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과 환자 분 개인에게 맞는 치료와 관리를 필요로 하신다면 암 중점 진료 하고 있는 의료 기관과의 심도 깊은 상담하신다면 도움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답변이 도움 되었기 바라며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2024.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