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어깨에서 목까지 통증이 있는데 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을까요? (부산 해운대구 40대후반/여 목디스크증상)

2022.04.14

어제부터 통증이 좀 있어서 목 움직이는게 좀 불편한데요.. 오른쪽 어깨에서 목까지 왼쪽은 통증이 없는데 오른쪽만 바늘로 찌르는듯 통증이 있어요 (어깨통증은 거의 없는데 목에서 좀 심한. ) 고개 돌리는건 어렵진 않은데 오른쪽목의 통증은 계속되네요. 팔 돌리는것도 그렇게 문제 되진 않고요.. 자가 진단해보니.. 디스크 일 가능성이 60~70퍼센트라는데. ; 정확히 일치하는게 없어서 비슷한거로 체크를 몇개 했더니 저렇게 나왔는데 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은지요.. ?
  • #목어깨통증
  • #목디스크증상
  • #목디스크자가진단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상돈입니다.

목 어깨 통증 으로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목, 어깨 통증은 잘못된 자세나 과사용으로 인한 근육 및 인대의 긴장과 손상, 혹은 디스크나 협착증 등의 구조적인 이상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만 서면상의 정보만으로 정확한 디스크 판별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단순한 근육 손상의 경우 1~2주의 안정 후 회복이 되는 편입니다.

다만 몇달 째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단순한 근육질환이 아닌 목디스크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경우 디스크 레벨에 따라 통증부위가 목 뒤에서 날개뼈 안쪽 등으로 내려가기도 하며, 어깨 통증 및 팔의 통증과 저림 등을 유발합니다.

목을 살짝 옆으로 돌린 상태에서 고개를 뒤로 젖혔을 때 찌릿한 불쾌한 통증이 있거나, 팔을 밑으로 떨어뜨렸을 때 증상이 더 심해진다면 목에 있는 신경들이 압박을 받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목 디스크 진단 방법으로는 고개를 아픈 방향으로 돌린 뒤 뒤로 젖힌 상태에서 수직으로 내리는 힘을 가해 신경을 압박시키는 스펄링 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스펄링 테스트를 통해 목 신경이 압박 되면 목에서부터 어깨, 팔로 내려가는 해당 신경 지배 영역에서 통증 또는 저림 등이 나타나고 이를 통해 목디스크 여부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은 목 MRI 촬영이므로 척추전문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2022.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