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저려요 허리까지 아픈데 도와주세요. (구로구 30대중반/여 다리 저림)

2022.04.20

제목 그대로 다리가 저려요. 다리 때문에 허리도 같이 아픈 건지, 아니면 다 따로따로 아픈 건지를 잘 모르겠는데요, 그렇다고 여러 병원을 다 찾아다니기에는 시간적 여유도, 또 검사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보다 확실하게 알아보고 가는게 좋을 것 같은데 어디로 가야 할까요???
  • #다리가저려요
  • #다리저림원인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임재웅입니다.

"다리가 저려요"와 더불어 허리 통증까지 겪고 계시는군요,

다리 저림과 더불어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혈관 질환인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하지정맥류는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 오전에는 괜찮지만 오후가 될수록 붓는 다리

● 자기 전 또는 수면 중 갑자기 저리고 쥐나는 다리

● 원인 없는 통증, 당기는 느낌, 욱신거림

● 피부염 등 없이 계속해서 가려운 다리

● 쉽게 무거워지며 만성적인 피로감

● 열감 또는 시림

대부분 하지정맥류를 '튀어나온 혈관'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 대부분의 환자는 외관상 특별한 이상이 보이지 않으며, 양상이 매우 다양해 동시 다발적으로 겪을 수 있습니다.

만약 돌출된 붉고 푸른 실핏줄이 있다면, 이미 방치된 기간이 꽤 길어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원인은 노화로 인한 것도, 유전에 의한 것도 있으며 그 외에도 비만, 운동부족, 직업군, 패션, 생활습관도 영향을 받습니다.

혈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혈관의 밸브, 판막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어 혈액이 온 몸을 돌고 심장으로 다시 되돌아 가야 하는데, 이 때 중력을 거스르지 못 하는 것이죠.

보통 관련 의료기관을 찾게 되면 육안으로 파악 후, 내부의 자세한 사정을 알기 위해 '혈관 초음파 검사'를 받게 되는데, 검사 결과 혈액의 역류가 기준치 이상일 때, 하지정맥류로 진단하게 됩니다.

그러나 증상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의료요법으로 의료용 압박스타킹이나, 정맥순환 개선제(약물)를 처방하여 추후 경과를 지켜보기도 합니다.

거의 대부분은 수술이나 시술을 받게 되며, 치료 방법은 다양하고 또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어떤 특정 치료법이 가장 좋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증상의 경중과 시술 후 흉터 유무, 신경 손상 가능성, 발병 위치 등 모든 면을 고려하여 안전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동맥과 정맥 등 심장혈관에 정통한 의료진이 있는 곳으로 적절한 도움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