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검사 결과 기면증 진단 받고 치료 중입니다. (일산 20대후반/남 기면증)

2022.04.29

낮에 너무 졸리고 졸음 운전 때문에 위험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라서 여러 검사를 해봤습니다. 정신과에서 기면증검사를 했는데요. 역시나 기면증진단 받고 약물 처방을 받아 치료 중에 있습니다. 약을 먹으면서 증상이 많이 좋아졌는데 최근 여러 신경쓰이는 일이 좀 생기니까 다시 졸음이 쏟아 집니다. 혹시 한방치료를 병행하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해서 문의 남깁니다.
  • #기면증
  • #기면증검사
  • #기면증진단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류동훈입니다.

정상적으로도 잠에서 깨려고 할 때 이 증상이 가끔 나타날 수 있으며, 잠이 들려고 할 때도 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기면증을 더욱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이 들려고 할 때 환각을 경험하는 입면환각이나 각성상태에서 잠시 자기도 모르게 움직이는 자동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질문자님처럼 운전 중 또는 작업 시에 기면증이 발작되면 사고가 날 우려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기면증은 보통 남녀의 발병률에 차이는 없으며, 원인은 시상하부의 각성과 식욕을 자극하는 하이포크레틴(오렉신)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결핍으로 나타납니다.

병원에서는 주간졸림증 치료에는 주로 중추신경자극제를 사용하며, 탈력발작 치료에는 렘수면의 시작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기면증검사 후 약물 치료를 진행하고 계시군요.

기면증진단 시 주간졸음 증상이 가벼울 때에는 한방치료 단독으로도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양약을 복용하면서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도 한방치료를 병행하시면 더욱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한방치료를 통해 양약의 복용량과 복용횟수뿐만 아니라 부작용을 줄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기면증을 다면(多眠), 다와(多臥), 기와(嗜臥) 등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방치료는 뇌 기능을 손상시키는 원인을 제거하고 체질을 개선하는 것을 위주로 치료하며, 이런 치료는 뇌기능을 회복시켜 뇌가 스스로 수면과 각성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기면증의 원인, 동반문제, 예후 등을 판단하기 위해 체질검사, 심리검사, 스트레스검사, 평가척도검사, 체성분검사, 뇌기능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이후 검사결과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을 결정합니다.

아울러 뇌로 기혈순환을 촉진하는 부항, 추나요법 등과 함께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인 자기조절훈련, 기공명상훈련 등을 병행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