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약 말고 없을까요? (경기구리시 수택동 20대중반/여 질환영양)

2022.05.21

제가 어릴적 부터 변비가 심해서 늘 변비약을 달고 살았거든요 근데 성인이 된 이후부터 변비약을 먹어도 효과가 거의 나타나질 않는 경우가 많아 지네요 변비약을 자주 먹으면 안좋다는 말을 계속 듣긴 하는데.. 변비약이 아니면 생활하는게 너무 힘들정도 거든요 그래서 변비에 도움이 될만한 운동이나 식이요법 혹은 영양제 같은걸 먹어볼까 해서요 엄마 친구분이 프로바이오틱스가 변비약 대신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하시던데 이제 정말 효과가 있을지 궁금하구요.. 변비약 말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 #변비약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영양사 원성희입니다.

변비약 효과가 점점 업성지는 것 같아 걱정이신 듯 합니다.

자극성하제로 분류되는 변비약의 경우 내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실 수록 점점더 용량을 증강 시켜야 하며 나중엔 약 없인 배변 활동이 힘들어 지기도 합니다.

변비는 보통 스트레스로 인한 요인이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이 때 소화기관의 기능이 멈추게 됩니다.

이 현상이 지속되면 변비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수분섭취 부족,철분제 혹은 칼슘제에 의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변비약을 복용하게 되는데

변비약도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장운동이 오히려 둔해지고, 장 내 수분이 부족해 만성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변비약을 복용하는 것보다 섬유소가 많은 야채를 섭취하고,커피,탄산음료 등을 피하며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변비는 일상생활에서 까다로운 증상입니다.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 평소에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해주시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을 통치하는 말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산균이 여기에 포함이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고르실 때는 화학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것, PCC 인증을 받은 제품, WCS, 멀티바이오틱스 제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이번 부분을 자세히 알아보시고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변비약은 이제 드시지 마시고 건강하게 장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