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괜찮아지려면? (양산시 20대중반/남 과민성대장증후군)

2022.06.25

어릴때부터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고생을 했는데요. 조금만 기름지거나 잘못먹으면 배가 아파서 늘 신경이 쓰여요. 가족들은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없는데 저만 유독 그렇네요. 장이 많이 약해서 그렇다고 주변에서 멀티바이오틱스 먹어보라고 하더라구요. 과민성대장증후군에 효과가 있을까요?
  • #과민성대장증후군
  • #유산균
  • #대장증후군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영양사 원성희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원인불명이지만 위장관 운동성 변화, 내장 감각 과민성 증가 등이 관찰되며 설사 혹은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 대부분이 장내부에 유익균부족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 내부에는 유익한균과 유해한 균이 같이 공존하고 있는데 유해균은 장에서 흡수할 좋은 영양분과 수분 등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이 건강에 적신호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유해균이 음식물을 부패시키며 생성된 독소는 장의 운동을 막아 변비가 생기거나 면역이 떨어지게 만들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하죠.따라서 유익한 균의 수를 늘려주어야 합니다. 이 때 유산균을 섭취하여 유익균을 늘려주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증상이 있는 장 상태의 경우 좋은 품질의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만큼꼼꼼하게 기준을 두고 살펴보아야 합니다.

다양한 비타민미네랄을 한번에 섭취하는 멀티비타민처럼유산균 외 고초균, 효모균, 사균체 등 여러 유익균이 배합된 멀티바이오틱스제품이 더욱 다양한 효과를 내며 서로 시너지 효과도 내기 때문에 좋습니다. 멀티바이오틱스 중에서도 싸구려 균주만 채운 저품질 유산균 추천 제품이 아닌 좋은 균주들이 잘 배합되어있는 제품은 식약처에서 공인된 균주비율검사인 PCC검사 진행유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니 이부분 꼭 확인하셔서 유산균 추천을 받으시구요.

함량은 먹을 때까지 살아있는 균수인보장균수가 일일 권장량을 꽉채운100억마리인지확인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균이 적게 들어있거나 저품질의 원료로 제품을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보증하는 WCS가 기재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떠한 화학성분이 들어가있지 않다는 뜻인 노케스템도 필수 체크사항 중 하나입니다. 생산하기 편하려고 화학부형제를 넣거나 향과 맛을 위해서 화학첨가물을 넣는 제품도 있는데 쓰이는 화학성분 중에는 장 질환 부작용 사례가 다수 존재하는 성분들이 많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022.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