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풍 치료 궁금해요 (대구 20대중반/남 산후풍)

2023.05.23

얼마전에 출산을 했는데, 관절통증이 심하고 몸이 시리기도 해서 많이 힘듭니다. 산후풍이 온 걸까요? 아이를 보는데도 많이 힘드네요 한방으로 치료가 좀 될까요? 몸에 붓기도 아직 있는데 이것도 치료 될까요?
  • #산후풍
  • #한방부인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해리입니다.

얼마전에 출산을 하셨는데, 관절 통증과 시림, 산후부종이 있으시군요. 육아까지 하시느라 많이 힘드시고 걱정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산후풍은 산후에 나타나는 전신이나 몸 일부분의 통증, 관절과 뼈마디가 시리거나 아픈 증상, 으슬으슬 추운 증상, 무기력감 등의 증상들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출산이라는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 몸의 관절이 약해지고, 기혈이 매우 쇠약해 지는데

이런 상태에서 몸이 회복과정이 잘 일어나지 않으면서 산후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방치하면 산후풍이 더 심해질수 있고 오래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산모의 기혈회복을 돕고 약해진 관절을 회복시키며 건강하게 하는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산후에는 기력이 저하되면서 몸의 대사와 순환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아 붓기가 잘 빠지지 않고

체중이 예전처럼 잘 회복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경우는 몸의 기력을 회복하면서 대사와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산후부종을 치료하고 체중이 잘 감량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출산 후 건강을 돌보는 것이, 평생의 건강을 좌우한다고 보고 산후 몸 조리를 중요하게 생각해왔습니다.

산후에 복용하게 되는 한약은 출산 후 자궁에 쌓여있을 수 있는 어혈과 노폐물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몸과 자궁을 보양하는 약입니다.

기력을 보충하고 붓기를 빼주어 몸이 임신전의 상태로 건강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엄마의 몸이 건강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수유를 할때도 도움이 됩니다.


2023.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