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증상이 심해요. 치료할 수 있을까요?

2023.05.16

만성피로 증상이 심해요. 치료할 수 있을까요? 항상 머릿속에 잠이 꽉 들어찬 것처럼 머리가 무겁고 온 몸이 피곤하고 졸리고 무기력하며, 눈도 뻑뻑하고 아프고 침침하여 눈뜨고 있는 것도 불편하여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습니다. 어찌해야 개운하고 맑은 정신과 건강한 몸으로 기쁘게 살 수 있을까요?
  • #만성피로
  • #만성피로치료
  • #만성피로증상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천생입니다.

만성피로 증상이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은데, 치료가 가능한지 문의하신 것으로 사료됩니다.

문의하신 증상은 만성피로증후군에서 흔하게 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먼저 만성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간염이나 당뇨병, 갑상선질환, 우울증, 류마티스 등과 같은 기저 질환이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피로를 만성피로라고 표현합니다.

만성피로의 원인은 정서적인 스트레스와 육체적인 과로 등으로 인하여 뇌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만성피로는 일시적인 휴식으로는 풀리지 않는 피로와 더불어서 집중력 및 기억력의 저하, 두통, 관절통, 소화장애, 식은땀, 무기력감, 어지럼증, 체중감소, 우울, 불안, 수면장애 등을 초래함으로써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만성피로를 허로의 범주로 보고 치료합니다. 정서적인 스트레스 문제로 인한 칠정상(七情傷), 과로나 식생활이 좋지 않아서 발생하는 내상 등의 문제로 인하여 몸의 정기가 쇠약해진 증상으로 봅니다. 흔히 ‘몸이 허해서 보약 먹어야하겠다’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런 경우를 의미합니다.

다만, 보약도 체질과 병증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건강에 이상만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한의사의 정확한 진단 하에 처방받아야 합니다.

허로, 즉 만성피로에는 충분한 휴식과 한약만큼 좋은 치료법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제대로 진료 받고 효과 좋은 한약 처방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05.17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