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약 대신 영양제를 먹는다면?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30대초반/남 변비)

2022.06.31

만성변비라 정말 도저히 안되겠을때는 변비약을 먹는데요. 변비약을 자주 먹으면 오히려 안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변비약 대신에 유산균 좀 먹어볼까 하는데 변화가 있을까요?
  • #유산균
  • #변비약
  • #멀티바이오틱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영양사 원성희입니다.

변비의 원인으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장내 유익균을 감소시킴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기름진 음식,육류 위주의 식습관으로 인해 이를 먹이로 쓰는 유해균이 활성화 되는 경우 등 변비의 원인은 다양하나 결국 장내 미생물 환경이 좋지 않다는 결과로 귀결됩니다.

이 외엔 ,철분제 혹은 칼슘제같은 의약품에 의해서도 간혹 생기기도 합니다. 변이 안나오면 일단 변비약을 복용하려는 분들이 많은데 변비약 대부분 장을 자극하여 억지로 변을 빼내는 기전을 가지고 있어 변비약을 장복 할 경우 장이 스스로 연동운동 할 동력을 잃어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 급한 경우 아니면 변비약을 복용하는 것보다 변비의 원인이 되는 유해균을 잡아 근본적인 해결을 하는 것이 변비 없는 건강한 장을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유해균을 잡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프로바이오틱스를섭취하면서 유해균 증식 억제 및 유해균이 망가뜨린 장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유익균을 보충해주는 겁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을 통치하는 말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산균이 여기에 포함이 됩니다. 끝으로 품질 좋은 제품의 특징 몇가지만 알려드리면 여러 유익균을 배합해 만든 멀티바이오틱스 제품인지 화학첨가물이 들어가 있지 않은 노케스템 표기가 있는지 균주검사인PCC검사를 통해 균주퀄리티를 검증받았는지 보장균수가 100억마리 이상인지,원료 안전성을 보증하는 WCS 표기가 있는지 확인하시면됩니다. 변비약에 대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2.0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