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와 배꼽주위가 항상 더부룩하고 통증이 있습니다. (서울 중구 40대중반/남 위염)

2022.12.22

조금만 먹어도 항상 윗배가 차오르며 배가 부릅니다. 누르면 통증도 있구요소화가 안 되는 편이라서 조금씩 먹고 있는데도 명치가 더부룩하네요 내과 진료만 받는데 소화제만 처방해 주시네요분명 원인이 있을것 같은데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 #두통
  • #역류성식도염
  • #시청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송대욱입니다.

조금만 먹어도 윗배가 부른 증상은 조기만복감이라고 하죠. 그리고 그 배를 누르면 아프다고 하시네요. 눌러서 아픈 경우는 부어있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근육의 긴장때문에 나타나기도 하고요.

이 증상을 보면 위가 음식을 먹어도 위근육이 긴장하거나 굳어서 확장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고요.

신경성으로 팽창에 대한 감각이 과민해져서 별로 팽창하지 않았는데도 더부룩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요.

하나는 위장의 차가워지거나 위장에 진액이 부족해진 것이 원인일 수 있어요.

다른 하나는 스트레스로 인해서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위운동이 약해지고 긴장되거나 감각과민이 있을 수 있죠.

원인은 스스로 생각해보면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는 때를 살펴보면 스트레스, 과로, 특정 음식 같은 것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한의원에 찾는 원인은 변증이라고 하여 2차적인 원인이며, 일차적인 원인은 생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차적인 원인 생활속 원인은 체질생활의학으로 치료하고, 변증에서 찾은 원인은 한약이나 오행체질침으로 치료하면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이 둘이 연합하면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분명 원인이 있고, 원인에 따라 생활하고 치료하면 반드시 좋아지리라고 생각합니다. 응원합니다.


2022.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