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은 나이에 재혼했는데 남편 바람기 때문에 화병 생겼어요 (서울 광화문 50대중반/여 화병)

2023.03.25

제가 2년 전에 늦은 나이로 중매로 재혼을 했는데, 남편이 바람기가 있는 걸 전혀 모르고 있다가 재혼 후에 알게 되면서 현재는 이혼 소송중에 있습니다. 그전에는 그런대로 잘 자는 편이었는데, 재혼후에 결혼 생활이 순탄하지 않고 바람피는 남편 때문에 화가 생기고 잠을 못자고 가슴이 돌덩어리 들어앉은 것처럼 답답하고 숨을 편하게 쉴 수가 없어요. 너무 억울하기도 하고, 자괴감이 들어서 혼자 있을때는 눈물이 자꾸 납니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이안입니다.

늦은 나이에 재혼하셨는데, 남편 바람기 때문에 마음 고생이 심하시네요.

올려주신 증상은 ‘화병’ 증상이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화병이란 오랫동안 참았던 울화, 분노 등이 쌓여 있다가 나이가 들고 정신적·신체적으로 약해져 더 이상 억누를 수 없을 때 폭발하면서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되는 문화특이증후군입니다.

증상은, 질문에 올려주신 증상들 외에도 온 몸에 열이 나고 얼굴이 화끈거리며, 목이나 가슴이 조여와 답답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구요, 간혹 속이 쓰리며 메스꺼움을 느끼고, 이로 인해 식욕 장애나 소화 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심하게는 만성적인 분노로 인한 고혈압이나 중풍 등의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혹은 악화로 이어질 우려도 있습니다.

화병 증상은 개개인 마다 다르며 그 증상이 심해지면 심각한 상황이나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기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화병 치료는 억울함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울체되어 있는 가슴 속의 한을 풀어내어 신체 상하 기혈의 흐름을 잡아주는 한약을 처방하고, 심리적인 억울함을 해소시키고 울결된 기혈을 풀어주기 위한 약침치료 등으로 치료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3.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