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41/여 불임치료, 2과 배란도 잘 되는 편이고, 수정란 상태도 좋다고 해서 기대했는데도 자꾸 잘 안 돼서 속상합니다.

2019.06.29

남편이랑 저랑 결혼하자마자 임신 시도를 계속 했었는데, 잘 되지 않아서 산부인과에 갔더니 자궁에 폴립 하나 있지만 이건 금방 제거하는 거고 이 외엔 이상은 없다고 했어요. 남편도 혹시 몰라서 검사를 했는데 특별한 이상은 없었어요. 근데 한 6개월 지나도 아예 소식이 없어 시험관 시도를 해보는 게 어떻겠냐고 하셔서, 시험관 시술을 2회 했어요. B-hcG 수치가 처음에 올라가다가 수치가 자꾸 떨어져서 실패했네요. 과 배란도 잘 되는 편이고, 수정란 상태도 좋다고 해서 기대했는데도 자꾸 잘 안 돼서 속상합니다. 두 번째는 심지어 냉동이라서 담당 선생님도 결과 좋을거라고 하셨는데 잘 안되더라고요. 이렇게 자꾸 잘 되지 않으니 뭔가 몸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한방 치료를 찾아보는 중이에요~ 한방 치료 도움이 될까요?(울산 40대초반/여 불임치료)
  • #난임치료
  • #난임
  • #불임
  • #불임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홍순박입니다.

난임 한방 치료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네요.

간절하게 바라는 아이가 생기지 않으셔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난임은 1년 이상 부부가 정상적인 관계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생기지 않을 때 진단이 됩니다.

여성이나 남성이나 통계적으로 난임에 기여하는 비율은 비슷한 편인데, 두 분 다 검사에 특별히 이상이 없었다는 걸로 봤을 때 원인이 불분명한 난임에 속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검사 상 난임에 기여하는 뚜렷한 원인이 없다고 진단을 받았을 지라도 임신이 잘 되지 않는다면, 어딘가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진단을 했을 때, 간신이 허약하다거나(생식기능이 떨어짐) 간기 울결 상태(스트레스 과도) 습담이나 어혈이 많은 상태(혈액 순환이 잘 안 되거나 갑자기 살이 많이 쪄서 대사 기능에 문제가 생긴 상황) 등이 모두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조 생식술을 한다거나 무작정 임신을 시도한다고 하여 임신이 잘 되지는 않습니다.

난임으로 고민이신 분이라면 우선 부부가 함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분의 경우에는 난소 기능은 정상인지, 자궁내막의 두께는 정상인지, 전체적인 기력 상태는 어떤지, 문제가 되는 다른 부분은 없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남성분 역시 전체적인 기력 상태, 체질 등 자세한 문진을 통해 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치료 방향을 잡습니다.

몸 내부를 개선하는 치료는 한약 치료가 기본이 되며, 주기적인 침과 뜸 치료 약침 치료 등을 병행하게 됩니다.

난임 치료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3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 됩니다.

참고로 개인의 몸 상태와 목표하는 치료에 따라서 치료 방법 및 치료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19.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