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에 건선이 생기면서 각질도 꽤 올라옵니다.(신촌 30대초반/여 건선)

2020.11.27

안녕하세요. 증상이 더 번질까봐 걱정입니다. 건선이 생기는 원인이라던가 치료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 #건선치료
  • #건선증상
  • #신촌건선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양지은입니다.

팔꿈치에 생긴 건선으로 고민이 많으시네요.

건선은 피부면역계가 약해진 상태에서 외부 피부 세포의 과 증식으로 인해 발생되는 피부 질환이며,

은백색의 인설이 생기고 그것을 제거하면 출혈이 생기며 인체에 대칭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일반병원에서는 사이클로스포린이나 호르몬제제의 연고를 사용하고 있으나,

신장독성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신중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피부표피의 체온저하, 위장의 기능저하로 인한 상열감, 폐와 대장의 기능저하로 인한 염증에 의해 건선이 발생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생활과 습관으로 소화에 연관된 장기들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신체에 지방이 많아지게 되어 표피의 온도가 저하됩니다.

표피의 온도가 저하되게 되면 표피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건선을 유발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지나친 흡연이나 비염, 천식, 미세먼지로 인해 폐가 손상을 받는다면 표피에 악영향을 미쳐 건선을 유발할 수 있고,

대장기능이 저하되어 설사나 복부팽만 과민성장증후군등이 발생한다면 이 또한 건선을 유발시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원인들을 찾아서 한약으로 내부치료를 하면서, 침치료 약침치료 광선치료 등의 외부치료를 통해 건선의 원인을 치료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건선의 치료기간은 호르몬 제제를 복용하거나 바른 여부, 기간, 발병된 기간 등에 따라, 평균 3개월에서 1년까지도 걸릴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발병하셨을 때 원인을 찾아 치료하신다면 보다 빠른 기간내에 치료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