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마디마디 한포진으로 고생 중이에요. (수원 30대초반/여 한포진)

2021.03.17

아이 낳고 몇개월 지나고부터 손가락 끝 마디마디에 습진처럼 올라와서 연고도 발라보고 약도 먹어봤는데 효과는 잠시뿐이고 계속 재발하여 피부과에 가봤더니 한포진 증상이라고 하셨어요. 한포진도 습진의 종류라던데 아직 아이도 어리고 손이 많이 가는데 제 손까지 이러니 방법을 모르겠어요. 간지럽기도 하고 각질같은게 벗겨지니 뜯다가 피도나고 진물도 나고.. 점점 악화 되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한포진
  • #한포진치료
  • #수원한포진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혜린입니다.

한포진은 손발 부위에 발생하는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손발에 발생하기 쉬운 피부질환인 주부습진이나 무좀 등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아 오치로 이어지기 쉬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표피가 탈락되고 진피층에 염증이 발생하는 소견을 가지기 때문에 습진의 한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습진에 비해서 증상이 완고하고 재발이 잦은 특성이 있으며 분명한 원인을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표피가 탈락되고 진피층에 염증 반응이 있는 습진성 질환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진행된다면 얼마든지 호전될 수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가장 먼저 주의해야할 것은 뜯너가 문지르면서 2차적인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한포진은 명확한 원인이 있다기 보다는 건강하지 못한 식생활 습관, 만성적인 스트레스, 피로 등이 누적이 되면서 인체 면역체계가 교란되고 그로 인한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으로 인해 증상이 생긴다고 보기 때문에 단순히 병원에서 받는 치료만 반복하기 보다는 인체 내외 전반적인 부분에서 교정이 병행되어야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좋아지기 어려운 질환에 속하기 때문에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하여 보다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