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수술 후 난소기능저하, 한약 먹고 있는데 나아질 수 있을까요?

2020.08.32

30대 후반 여성입니다 시험관진행 중에 있습니다. 생리는 규칙적이었는데 3년 전 자궁내막증 으로 수술을 하고 수술 이후로 생리가 불규칙 해져서 다시 검사를 받으니 난소기능저하 라고 하시더라구요.. 나이가 있다 보니 시험관진행을 서둘러 계속 진행해서 벌써 5차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조금 지친 상태라 한약복용 하면서 난소를 좀 회복하고 싶어요.. 난소가 회복이 되면 시험관진행도 무리 없이 가능할까요…?
  • #자궁내막증임신
  • #자궁내막증임신준비
  • #부산서면자궁내막증식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지은입니다.

30대 후반 여성이시고, 시험관 5차까지 진행하셨고요.

난소기능저하 판정을 받으셨는데 지금은 좀 지치신 상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난소가 다시 회복될 수 있도록 한의원 치료를 고려 중이신 것 같은데, 우선 시험관 5차까지 진행하면서 과배란 - 착상까지 진행하셨는지, 아니면 과배란 후 난자채취까지는 성공했으나 이식은 못하신 상태인지도 정확히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5차까지 진행하셨다고 하면, 환자분이 많이 힘드셨을 것 같고, 많이 지치신 상태이실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은 다음 시술을 위해서 3달 정도 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거든요.

3달 정도 치료를 받으면서 한약도 복용하는 것이 좋겠고,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여러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환자 분의 몸 상태도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요, 현재 체중 증가 여부, 식이 상태나 수면 상태 등도 체크를 하셔서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잡고 다음 시험관 전까지 노력을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한의원에서는 보통 시험관 전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난소기능을 강화해 채취가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있고요.

두 번째로는 난자채취가 잘 됐을 경우, 착상이 관건이 될 수 있죠.

착상은 자궁 내막 상태가 중요하기 때문에 내막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도 환자 분 상태에 따라 치료를 해드리고 있으니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몸 상태가 건강해져서 꼭 좋은 일이 생기시길 바래봅니다.


2020.0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