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34/남 설염, 설염 때문에 밥을 제대로 못 먹겠습니다.

2019.10.09

처음에는 혓바늘이 올라온 줄 알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혀가 부어 오르고, 통증이 심해집니다. 증상을 찾아보니 설염 때문이라고 하던데, 말도 제대로 하기 힘들고, 밥도 먹기 힘든데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현재 먹고 있는 약이 있어서 다른 약은 좀 부담스러운데, 한의원에서 설염을 치료할 수 있는지, 어떤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되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인천 30대중반/남 설염)
  • #설염
  • #설염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양유찬입니다.

문의주신 설염의 한방치료 관련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설염은 혀에 발생한 염증을 의미하며 설염이 발생하면 혀가 붓거나 아프고, 혀의 색이 변하거나 하얀막이 생기기도 합니다.

설염은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 과로, 외상, 구강의 염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며 통증으로 인해 밥을 먹을 때나 말을 할 때 불편감을 유발하여 일상생활에 방해를 줄 수 있으므로 신속히 치료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실제 한의원에서 설염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은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자주 반복해서 재발을 하는 분들이 많으며 이에 대해 몸 내부의 면역력의 문제로 파악하며 이를 돕기 위한 치료가 진행됩니다.

면역력을 증강시키기 위해서 체내 오장육부의 기능저하를 확인하고 어혈 담 등의 노폐물을 청소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는 개개인의 체질적인 요소와 나타나는 증상을 고려하여 진행되며 맥진, 설진, 복진 등을 통해 설염을 유발하는 몸상태를 진단합니다.

설염 치료방법은 맞춤한약치료, 침치료, 뜸치료 등이 병행될 수 있으며, 현재 복용중인 약물도 고려하여 치료내용이 결정됩니다.


2019.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