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 30/여 계류유산, 두번째계류유산인데요....조심한다고 했는데도 결국 유산되었네요..

2019.09.10

지난주에 계류유산으로 수술을 받았어요. 조심한다고 했는데도 결국 유산되었네요. 제가 평소에 좀 피곤한 직장이예요...늘 서있거나 멀리 창고까지 왓다갔다가 많은데 야근한 날이랑 아기 심장멈춘 날이 맞는것같아요. 직장을 관두라는 분들도 있는데, 직장을 그만두면 유산 안 할까요? 두번째라 더더 걱정이네요. 여러번 하면 습관성유산이 된다던데, 국민행복카드 늦게나와서 그대로인데 이거 유산후 한약먹는데 사용할수 있는거 맞죠? (목동 30대 초반/여 계류유산)
  • #계류유산
  • #유산후한약
  • #국민행복카드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의령입니다.

태아의 성장이 멈춘 채 아직 자궁에 머물러 있는 것이 발견되는 것을 계류유산이라 합니다.

많은 경우 계류유산의 원인은 태아의 염색체 이상입니다.

다른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태아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계류유산이라면, 임신 중 산모가 무언가를 했거나 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닙니다.

처음부터 수정란이 약했던 탓 입니다.

임신이 늦어지거나 어려우면 주변에서 직장을 관두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게 되는데, 직장을 관두었을 때 스트레스가 극적으로 적어진다면 임신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만 있는 것에 더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경제적인 이유가 스트레스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직장문제는 스트레스를 덜 받는 쪽으로 결정하세요.

다시말하지만 야근한 날과 태아 심정지일이 같은 건 그냥 우연입니다.

자책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습관성 유산은 유산을 세번 이상 경험한 것을 말합니다.

유산을 여러 번 경험하다 습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유산이 유독 잘되는 원인이 몸에 있어 여러 번 유산을 거듭하게 되는 사람을 습관성 유산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유산 후유증으로 인한 진료, 유산에 대한 진료에 국민행복카드 사용 가능하며, 한의원에서도 물론 사용 가능합니다.

유산후한약은 유산(수술을 했거나 안했거나)을 겪은 자궁이 잘 회복되도록 도우며, 다음 임신이 좀더 원활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19.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