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30대초반/여 난소기능저하, 시험관준비중이에요. 난포와 내벽은 난소기능저하와 별개인가요?

2020.03.27

결혼 3년차이고 생리주기는 일정했고 신랑과 같이 병원에 가서 검사받아보니 신랑은 문제없고 제가 한쪽 나팔관 유착과 난소기능저하이고 난소나이가 39정도 나오더라구요. 시험관 진행했는데 1차 실패하고 한 달 쉬면서 다시 준비하려구요. 초음파 보니까 난포도 잘 자라고 내벽도 좋다고 하시는데 난포와 내벽은 난소기능저하와 별개인가요?
  • #시험관준비
  • #난소기능저하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경덕입니다.

현재 나팔관 한쪽이 막혀있고 난소 나이가 높게 나와서 시험관 시술을 받고 계신데, 난포와 자궁 내벽의 성장이 잘 되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난포와 자궁 내벽의 자궁내막의 성장이 별개인지 질문해주셨는데, 난포가 성장하면서 분비하는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이 자궁 내벽이 활발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므로 둘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임신준비에서 중요한 세 가지는 월경주기가 규칙적일 것, 튼튼하게 난자와 정자가 성장하는 것, 수정란이 안정적으로 자궁내막에 자리 잡고 자라는 것입니다.

생리주기는 규칙적인 편이므로, 다른 두 가지에 대하여 한방치료로 도움을 드리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난자와 정자의 성장을 도우며, 내막의 수용성을 개선하여 임신준비에 집중하는 맞춤 한약치료와 함께 기혈순환을 돕는 침,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뜸 등의 치료를 병행하시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시험관 병행 임신준비에도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세한 상담을 통해 몸 상태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질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 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2020.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