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임신 임신성공률 높이기 위해 생활습관으로 노력해야 할 부분이 있을까요? (부산 서면 30대후반/여 고령임신)

2021.04.20

안녕하세요 결혼4년차입니다. 나이는 올해 38살이고, 그동안은 임신계획이 없었습니다. 올해 가기 전에 임신을 하려고 계획 중인데 그전에 미리 준비를 해야 될 것 같아서요. 난임 검사 받았을 때에는 둘 다 이상은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치료받으러 가긴 어려울 것 같아서 한약복용만 생각 중에 있습니다. 한약을 복용하면서 치료를 못 받게 되도 도움이 되는지 그 외에 생활습관으로 노력해야 될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임신잘되는한약
  • #고령임신준비
  • #부산난임한의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지은입니다.

일단 두 분은 임신을 위해서 준비를 하시려고 한약치료를 생각 중이신데 일단 두 분이 검사상 아무런 이상이 없다라고 하셔도 38살이라고 하는 나이는 난소기능이나 정소 기능이 약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게 자연스러운 과정이고 따라서 20대 후반이나 30대 초반에 임신할 수 있는 부부보다는 임신 확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한의원에서는 그런 임신 착상률이라던지 난소기능이나 정소기능을 좀 더 활성화시켜서 임신이 좀 더 잘 되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해서 한약 치료라던지 내원 치료를 하게 되는데 두 분이 바쁘신 관계로 한약 치료 정도만 하실 수 있고 그 외에 생활습관을 말씀 부탁드린다고 하셨는데요.

한약 복용을 일단 매일 하는 치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일 집에서 할 수 있는 홈케어 치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두 분 다 한약을 처방받으셔서 한약 복용을 하시면서 규칙적인 생활습관이나 그리고 수면 습관, 수면 습관은 제가 되도록이면 밤 12시가 넘지 않고 주무시도록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습관 핫팩을 항상 권해드리는데 그런 것들을 활용하시도록 권해드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임신에 있어서는 저는 부부 성관계입니다 배란일에만 의무적으로 하는 부부 성관계는 의외로 임신 성공률이 높지 못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이제 연령대가 좀 고연령이 될수록 배란일도 조금 들쑥날쑥할 수도 있고 배란이라는 것 자체가 여성의 심리적인 거나 건강적인 것 스트레스 정도에 따라서 앞뒤로 며칠씩 왔다갔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배란일에만 하는 성관계, 부부관계보다는 여성의 생리가 끝나고 나서 조금 주기적으로 또 자연스러운 부부 관계를 꼭 하시도록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