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두께 호르몬제 없이 두꺼워질 수 있을까요?

2021.05.32

프로기노바가 품절되어서 더 이상 처방이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다른 대체약과 주사가 있다고는 하는데요. 혹시 호르몬제 없이 자궁내막 두껍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자궁내막이 얇아도 착상이 될 수 있을까요?
  • #강남난임한의원
  • #시험관착상
  • #착상잘되는법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호르몬제 없이 자궁내막을 두껍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하셨는데 프로기노바가 품절돼서 더 이상 처방이 힘들다고 합니다.

다른 호르몬제가 있다고 하는데 혹시 호르몬제 없이 내막을 두껍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내막이 얇아도 착상될 수 있을까요? 라고 물어보셨어요.

프로기노바 같은 경우에 에스트로겐 제재로 냉동 이식을 하거나 혹은 자궁내막이 얇은 분들 혹은 난소기능저하가 너무 심해서 에스트로겐 수치가 잘 안 나오는 분들 같은 경우에 보충하기 위해서 많이 처방하는 약인데 이게 더 이상 생산이 안 되기 때문에 다른 호르몬제과 에스트로겐 제재 다른 호르몬제로 대체 투여하거나 혹은 다른 방법으로 이식을 준비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우선적으로 호르몬제 없이 자궁내막을 착상에 좋은 자궁내막 두께까지 두껍게 만들고 싶으면 골반의 혈류를 개선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골반이라고 하는 게 이제 밑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로 되어 있고 가장 안쪽에 자궁과 난소가 존재하고 있는 혈류가 잘 가기가 어려운 구조가 돼있어요.

그 끝에 존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난소기능저하가 있거나 혹은 내막이 좀 얇은 경우 생리양이 적고 평소에 자궁난소의 환경이 좋지 않은 분들 같은 경우에는 그쪽으로 혈류 잘 가지가 않습니다.

골반으로 혈류가 가는 흐름을 개선해주는 게 가장 1차적으로 중요합니다.

그리고 난소기능저하가 있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이 부분이 또 어렵게 되는데 난소에서 자라나는 난포.

그 난포 주머니 안에 이제 난포가 점점 자랄수록 난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난포 호르몬이 에스트로겐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에스트로겐이 자궁내막을 두텁게 만드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난소 기능이 원활하게 되면 또 자궁내막이 두터워지는데도 같이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난소기능저하가 있거나 난포가 잘 안 자라거나 난포가 자라나는 속도가 들쑥날쑥하거나 난포 자라는 시기가 안 좋거나 이런 분들 같은 경우에는 자궁내막이 균일하게 잘 증식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난소 기능이 저하된 분들 같은 경우에는 난소 기능을 잘 돌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반의 혈류를 개선하고 난소 기능을 뒷받침해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난소기능강화와 자궁 혈류 순환을 개선할 수 있는 약침 치료와 그리고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면서 혈류 순환을 개선해 자궁내막이 층층이 쌓일 때마다 양질의 혈액이 잘 공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침치료 그리고 골반 혈류에 대해서 가장 끝에 있는 심부까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자궁심부치료 등 한방 치료로 한의원의 내원에서 치료받는 부분 보통 주 1회에서 2회 정도 진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에는 자궁내막의 영양분을 잘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한약재로 구성되어 있는 한약 처방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착상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에 대해서는 가장 사실은 기본적인 부분들이에요.

수면 부분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이제 영양가가 가득 잘 포함되어 있는 음식 식단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거는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착상에 도움이 되는 자궁내막을 만드는 데 굉장히 중요합니다.


2021.0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