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과 임신 연관이 있나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임신이 안 되네요…

2020.11.27

내막증 때문에 착상 반복적으로 실패할 수 있나요? 이십대 중반쯤 자궁내막증 때문에 수술받은 적이 있고, 그 후로 계속 관리하며 살아왔어요. 관리하면서 살면 될 줄 알았는데, 결혼 후 3년간 임신 준비를 했는데 한 번도 안 됐어요. 시험관 넘어와서도 착상에서 매번 실패했고요. 나이도 젊고, 난소기능에도 아무 문제가 없다 하니 이젠 내막증 때문에 이런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저는 어쩌면 좋을까요? 내막증이었지만 임신 성공한 분들… 의견 부탁드려요..
  • #자궁내막증임신
  • #부산난임한의원
  • #반복착상실패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지은입니다.

오늘의 사연은 자궁내막증이 20대 중반쯤 있으셨고 이로 인해 수술도 하셨고 그 위로 계속 관리를 하셨네요.

그 후 결혼을 하셔서 벌써 3년 정도 임신 준비를 했는데 임신이 잘 안 된다 시험관을 하셔도 착상에서 매번 실패를 하기 때문에 많이 속상하신 상황이십니다.

현재 나이도 젊으신 것 같고 난소 기능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는데 예전에 있던 자궁내막증 때문에 임신이 되지 않을까라는 의문점을 갖고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사실은 자궁내막이 있어야 하는 조직이 아닌 다른 장기에 그런 자궁내막 조직들이 붙어 있는 것을 말하죠.

그런 자궁내막 조직들이 다양한 부위에서 여성의 호르몬에 반응을 하게 되는데 특히나 생리 시에는 생리통이 많이 심하게 되고 골반통까지 있게 되고 평소에는 섬유통이 있을 수도 있으며 계속 누적이 되다 보면 난임에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없다고 하지만 예전에 있었던 상황이라고 하면 사실은 이분의 자궁은 노폐물과 독소가 잘 쌓일 수 있는 환경이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한의원이 오시면 이런 과거력을 바탕으로 자궁내에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그런 치료를 하면서 임신의 적절한 자궁내막 상태를 만드는 것까지 진행을 하게 됩니다.

시험관을 하신다고 하니 착상 치료를 집중적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자궁내막증이 있었던 분들은 여성호르몬의 반응이 많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식이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여성호르몬은 환경호르몬과도 관련이 있고요.

그리고 요즘 많이 드시는 홍삼이나 석류즙 같은 것들도 이런 자궁내막증이 있었던 분들에게는 조금 조심스러울 수 있는 그런 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은 내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고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고 어떤 생활환경에서 노력을 해야 하는지는 각자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한번 가까운 한의원에 가서 원장님과 상담을 제대로 한번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꼭 임신하시도록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2020.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