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13/남 소아비만, 초등학생 아들이 현재 성인 남성 몸무게인데요.

2019.10.30

이제 초등학생인 아들이 비만인 것 같아요. 왠만한 성인 남성 몸무게인데 키도 제법 크구요. 나중에 한창 자랄나이에 성장이 멈추지 않을까 걱정도 되구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진주 초등학생/남 소아비만)
  • #소아비만
  • #남아성조숙증
  • #소아성장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어인준입니다.

소아비만은 성조숙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성장이 일찍 멈출 위험이 있습니다.

기대했던 초반 예상키에 비해 부모님의 기대에 못미치는 경우가 많으며, 어릴 때 비만한 아이들 10명 중 8명은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비만이 있는 아이의 경우 성장호르몬이 키가 크는데 쓰이기 보다는 비만에 먼저 쓰입니다.

성장호르몬이 지방을 분해하는데 많이 사용되므로 성장이 느리고 많이 무거워서 운동량 부족, 성장판 자극의 양도 부족하게 됩니다.

소아비만을 예방하는 방법은 첫째, 모든 음식은 천천히 오랫동안 씹어먹도록 습관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공복이 길어지면 한번에 폭식하는 습관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도록 유도해주셔야 합니다.

셋째, 위가 비어있어야 숙면을 취할 수 있으므로 성장을 위해서는 잠자기 3시간 전에는 음식섭취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컴퓨터, TV와 같은 디지털 기기로 인해 외부 활동량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아졌으므로 아이가 흥미를 갖는 운동에 습관을 들이게 하여 자연스럽게 활동량이 늘어나도록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위 내용은 어디까지나 예방 차원에서 말씀드린 것이며 이미 소아비만이나 성조숙증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검진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019.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