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유산… 한의원에서도 치료 가능할 수 있나요?

2019.12.04

안녕하세요.. 임신 5주차 계류유산으로 소파수술을 받았습니다. 근데 이번이 벌써 3번째에요… 무슨 문제가 있나 싶어 검사도 다 받아봤는데.. 원인은 없다고 하니 정말 답답하고 절망스럽습니다… 몸도 마음도 많이 지친 상태라, 내년까지는 좀 쉬면서 몸을 만들고 다음 번에는 꼭 임신을 하고 싶은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 방법 추천 부탁드려요..
  • #습관성유산
  • #강남난임치료
  • #반복유산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질문지를 보면 임신 5주차 계류유산으로 소파수술을 받았고 이번이 세 번째라고 얘기 하셨어요.

다음엔 꼭 임신 유지를 하고 싶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에 대해 문의 주셨는데요.

지금 이 질문 글에서 중요한 부분이 세 번째 유산이라는 점인데요, 유산을 계속 반복하고 있다는 뜻이고 이로 인해 소파수술도 받았다고 하셨어요.

일단 소파수술이 이렇게 반복되다 보면, 자궁내막에 대한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은 아래 기저층, 위에 기능층, 이렇게 두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우리가 생리를 하면서 매달 증식이 되고 밖으로 배출되는 부분은 위에 있는 기능층이에요.

그리고 기저층은 변화되지 않는 부위거든요.

근데 소파수술을 할 때에는 임신 조직을 완전히 다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위에 기능층만 제거하다가 어쩔 수 없이 아래 기저층을 건드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기저층 손상이 된 부위는 그 다음 번 자궁내막이 증식될 때 잘 증식되지 않는 경향을 보이게 돼요.

자궁내막이 얇거나, 아니면 자궁내막이 증식되더라도 울퉁불퉁하게 형성이 되거나 그래서 착상에 대해서 점점 저하되어 버리는 환경으로 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일단 유산 후 조리에 대해서 치료하는 부분이 제일 중요한데, 소파수술 후 처음 생리를 하게 되는 4주에서 6주가 넘어가기 전에 일차적인 치료가 필요하고, 그 때 어혈을 해소하면서 자궁내막의 유착 예방, 염증 예방, 추후 후유증을 방지하고 상처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한약 처방을 해드리게 되고, 이 부분에 대해서 잘 회복할 수 있도록 자궁심부치료를 같이 병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정란의 문제로 인해 습관성유산을 겪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난자와 정자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하고, 문제가 있을 시 이 부분에 대해 강화할 수 있는 치료도 필요합니다.


2019.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