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냉증이랑 시험관착상이랑 상관이 있나요?

2020.11.27

평소 몸이 찬 거랑 착상 안 되는 거랑 연관이 있는 걸까요? 시험관 3차 진행 모두 착상 실패입니다. 올해 나이 31이라 시험관 하면 바로 성공할 줄 알았는데,, 계속 이렇게 실패하니 너무 막막하네요. 난소나이나 자궁내막 두께나 호르몬 수치, 남편 정자 검사까지 모두 정상입니다.
  • #부산난임한의원
  • #시험관착상
  • #자궁냉증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지은입니다.

시험관 3차까지 진행을 하셨는데 계속해서 착상 실패를 하셨고 평소에 몸이 차서 그런 게 아닌가걱정을 하고 계신 상황이십니다.

현재 나이가 31살이라서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시고 난소 나이, 자궁내막의 두께, 호르몬 수치, 남편분의 정자검사까지 모두 정상이다 라고 얘기하셨는데요.

검사 결과로 봤을 때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 왜 되지 않을까 고민하고 계신 상황입니다.

우선 임신에 있어서 1차 관문은 다 통과하신 걸로 대략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1차 관문이라고 하면 정자와 난자와의 만남, 그리고 정자와 난자와의 질.

두 번째는 이제 착상이 임신에 있어서 두 번째 관문인데 여기서 계속 잘 안 되시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시죠.

시험관 시술을 하던 자연임신을 하던 착상이라는 관문이 참 넘기가 힘든 부분인데 여기에 관여하는 것은 여성의 자궁 내막 상태가 아주 중요하고 두 번째로는 두 분의 정자 상태와 난자 상태 그리고 결합한 수정란의 상태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을 착상해서 계속 분할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정자력이라고 하는 정자의 dna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여기에 관련된 가장 안 좋은 한 가지가 남성의 흡연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남편분이 혹시 흡연을 하신다고 하면 흡연에 대해서 조심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 두 번째 여성분의 난소와 자궁내막 상태를 봤을 때 난소는 정상이시니까.

넘어간다고 보더라도 자궁내막의 상태 자궁내막의 수용성이라고 부릅니다.

수정란이 착상하는 그 순간에 혈류량이 자궁내막으로 많이 가야 되고 신생혈관들이 많이 생겨서 수정란의 영양 공급을 많이 해 주는 상태가 재빠르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정란이 내마 상태에 붙을 때 순간적으로 발휘하는 힘이 엄청난데 그때 수많은 물질들이 나와서 이 순환면을 꽉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여러 가지 요소들이 다 맞아떨어졌을 때 임신과 착상에 성공이 되는 것인데요.

이런 요소들이 맞아 떨어지지 않으면 수정란이 순간적으로 붙었다가도 영양 공급이 잘 되지 않는다든지 진짜 혈관들이 약한 경우 붙었다가 금방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초기 착상된 이후로 한 12주 정도까지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런 치료들을 위해서 한의원에서는 보통 자궁의 온도를 높이는 시술들을 하게 되는데 한약치료라든지 약침 치료라든지 이런 침치료 온열치료 자궁심부치료 등을 통해 자궁 온도를 높여줌으로써 자궁내 독소와 노폐물도 배출해주는 역할도 하면서 수정란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주는데 집중해서 치료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한방치료와 병원치료 동시에 병행하셔서 부족한 부분들을 서로에 대해서 충분히 보완해서 치료를 받으시고 한번 상담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