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 자궁내막유착이 있으면 내막이 잘 자라지 않나요? 치료방법 없을까요?

2019.09.27

계류유산으로 소파수술을 했습니다. 그런데 내막이 심하게 유착돼서 유착박리술도 했어요. 그 이후에 생리 양도 너무 적고 내막도 얇다고 해서 자궁경을 해봤는데 또 유착이 있어서 유착박리술을 했습니다. 이번에 냉동 이식을 시도했는데 약을 써도 내막이 안 자라서 결국 포기했어요. 자궁 기처층은 손상이 안됐다고 하던데 왜 내막이 안 자라는 걸까요? 이러다 진짜 불임 되는 건 아닌지 너무 무서워요. 치료방법 없을까요?
  • #강남자궁내막증치료
  • #강남난임치료
  • #난임한방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질문 글을 보면, 계류유산으로 인해 소파수술을 했는데, 그 이후 자궁 내막이 유착되어 박리수술을 두 번 하셨다고 하셨네요.

또한 수술 후 생리 양 저하와 자궁내막도 얇아져 고민이라고 하셨고요.

‘그래서 냉동이식을 시도했는데, 내막도 잘 안 자라고, 얇아서 포기했지만 치료를 받아보고 싶다, 치료할 방법은 없는지 궁금하다.’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저도 유산 소파수술 후에 손상된 내막이 잘 회복이 안되어, 내막이 얇아진 환자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일단 질문자 분 같은 경우, 자궁내막으로 혈류가 잘 이동되고, 자궁 내막이 일정한 정상 두께까지 증식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자궁내막이라고 하는 부분이 세포가 조밀조밀하게 구성되면서, 그 부분에 혈관 분포가 밀집되어야 하고, 혈관이 잘 분포되어 자궁으로 영양 공급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그러면서 최종적으로는, 자궁내막에서 착상유도물질이 분비되어 수정란이 그 곳에 착상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되거든요.

성공적인 임신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정상 사이즈의 내막 두께가 나오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궁 내막의 두께가 너무 얇은 분들 같은 경우, 사실은 자궁내막으로 음혈이 충만되는 기능을 상실한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한의원에서는 이 부분을 회복하기 위해서 자궁심부치료를 통해서 자궁 쪽으로 따뜻한 혈류가 잘 갈 수 있도록, 그리고 자궁 쪽으로 혈류 공급과 잘 됨과 동시에 구조적으로 탄탄하게 잘 쌓일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제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