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43/남 메니에르, 메니에르라고 진단을 받았는데 계속 재발을 합니다. 한의원에서 치료가능한가요?

2019.10.08

안녕하세요? 작년 5월에 갑자기 어지럽고 이명이 들리고 먹먹해서 대학병원에 갔었는데 메니에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때 약을 먹고 괜찮아 졌는데 10월에 다시 재발을 했어요. 그리고 나서 올해 2월에 또 재발을 했고 현재도 어지럽고 귀가 먹먹하고 간혹 이명이 들리고 청력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왜 자꾸 재발을 하는거죠? 한의원에서 치료하면 재발을 안하고 나을수 있을까요? (김포 40대 초반/남 메니에르)
  • #어지럼증
  • #메니에르
  • #귀먹먹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상우입니다.

어지럽고 귀가 먹먹하셔서 힘드신데 계속 증상이 재발해서 걱정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정확히는 메니에르 증후군이라고 말합니다.

완전히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는 말이죠.

일반적으로 귀속의 전정기관과 달팽이관에 림프액이 과도하게 차서 생기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빙글빙글 도는 회전성 어지러움과 저음역의 난청, 귀먹먹함, 이명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는 대부분 이뇨제를 처방하고 저염식을 하도록 해서 과도한 림프액을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왜 정상적으로 적당히 있어야할 림프액이 과도하게 찼을까를 생각해보면 귀 주변의 어딘가에 정체가 일어나서 순환이 잘 이루지지 않는것으로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몸의 전체적인 문제, 즉 스트레스나 과로, 다른 질환 때문일 수도 있고 경추의 문제일수도 있고 수분조절의 장애일 수도 있는것이죠.

한의원에서는 맥진, 체열검사, 문진표 작성 등을 통해 몸의 전반적인 이상을 알아보고 척추의 상태도 파악해서 목 주변의 이상을 살펴보고 청력검사를 통해 치료에 참고하게 됩니다.

먹먹함과 어지럼증은 치료를 하게 되면 치료가 잘 되는편입니다.

이명은 난청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청력을 좋게하는 치료를 겸해야 합니다.

메니에르의 재발은 몸의 전반적인 이상과 경추와 귀 주변의 순환장애를 개선하면 쉽게 재발이 되지 않을것입니다.

물론 본인도 재발이 되지 않도록 생활속에서 조심을 해야겠죠.


2019.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