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얼굴에 기름도 심해지고 가려움이 심해져서 지루성피부염이 걱정입니다. (수원 20대후반/여 지루성피부염)

2020.11.06

제가 어릴 때 지루성피부염 비슷한 증상이 있었거든요. 다 낫다고 생각했는데 최근 얼굴에 기름도 심해지고 가려움도 심해진 것 보니까 지루성피부염이 다시 생긴 것 같아요.. 어느 정도냐면 얼굴이 안 간지러운 데가 없을 정도고 없던 기름도 줄줄 흐릅니다.. 나름 관리해보려고 기름종이나 필링제 사용해봤는데 이게 문제인건지…. 더 심해진 거 같고요…. 이럴 땐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 #지루성피부염
  • #지루피부염
  • #지루성피부염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유지희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이란 장기간 지속되는 습진의 일종인 피부질환입니다.

주로 피지샘의 활동이 왕성한 두피, 얼굴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며 그 중 눈썹, 코, 입술 주위, 귀, 가슴 하부, 겨드랑이 등에 잘 발생합니다.

보통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고 재발이 잘 되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원인을 바로 잡지 않아 재발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루염은 치료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악순환이 지속됩니다.

또한, 지루성피부염의 증상인 홍반과 그 위의 건조한 또는 끈적한 인설, 간지러움 등으로 피부나 신체의 열이 올라가 두피나 얼굴이 화끈거리고 피지분비가 왕성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지만 추정 발생 원인만 7~8가지이며, 증상이 심해지기 전까지는 다른 피부 질환과 혼돈하여 잘못된 치료법으로 치료를 진행할 경우 악화 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원인이나 악화요인과 지금 나타나는 피부염의 정도는 의료진이 판단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통 지루성피부염은 면역적인 안정, 피지분비의 감소, 피부의 재생 순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를 초기에 받지 않으면 만성화되고 반복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하루 빨리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케어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