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상태는 좋은데 왜 착상에 실패하는 걸까요?

2019.10.03

지금까지 한번도 착상이 된 적이 없어요. 시험관 시술 5번 진행하는 동안 한번도 피검을 통과 한 적이 없습니다 ㅠㅠ 제가 지금 45세인데요, 이전에는 자연 임신되고 유산 된 적도 있어요. 난소기능저하인데 그래도 매번3~5개 채취되고 3일 배양으로 2-3개 이식했습니다. 냉동은 없구요. 배아상태는 상급이랑 중급 이었어요. 계속 착상이 안되서 반복착상실패 검사도 해봤는데 정상이라고 합니다. 왜 자꾸 착상에 실패하는 걸까요? 착상 잘되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강남 40대 중반/여 난임치료)
  • #강남난임치료
  • #강남고령임신
  • #강남난소기능저하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45세 환자 분이시고, 시험관 5차까지 진행하셨는데 배아상태는 나이에 비해 양호한 편이지만, 착상이 이제까지 된 적이 없다라고 얘기 하셨네요.

착상이 잘 되게 할 방법이 있을까요? 라고 물어보셨는데, 저도 한의원 치료를 하다 보면, 배아상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최상등급도 나오는데 착상은 한 번도 된 적이 없다고 호소하시면서 오는 환자 분들이 굉장히 많으세요.

반복적으로 착상을 실패하는 경우에는, 자궁내막에 대해서의 혈류와 자궁 내막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확인 후 개선해야 합니다.

자궁 내막이라고 하는 부분이, 생리 3일째 정도부터 난포가 자라남에 따라서 자궁 내막도 같이 증식이 되게 되거든요.

일단 사이즈 업으로 점점 두꺼워지는 과정을 거치게 돼요.

이 과정 동안 자궁 내막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들이 점점 밀집해지고, 자궁 내막에 분포하고 있는 혈관 분포들이 훨씬 조밀해지면서, 꼬임 형태, 나선 형태로 바뀌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잘 일어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치료들이 필요한데, 자궁심부치료를 통해서 골반강 내부, 자궁과 난소가 존재하고 있는 그 끝 부분까지 혈류가 잘 이동을 해서 자궁에 대해 임신 환경이 잘 적합해 질 수 있도록 환경적으로 개선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019.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