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변화도 심해져요. (수원 영통동 30대 중반/여 유산후보약)

2024.02.15

유산했는데 몸이 더 피곤하고 기력이 떨어져서인지 감정변화도 심해지는 것 같아요. 유산해도 조리해야하나요? 어떻게 조리해야하는지 궁금해요.
  • #유산후조리
  • #유산후보양
  • #한의학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경덕입니다.


유산하시고 난 후 몸이 더 피곤하고 기력도 떨어지며, 감정 기복도 심해지고 있는 상태이시군요.


유산 후에는 손상된 몸과 마음의 상처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족한 기혈(氣血)을 보충하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한의학 치료를 받아, 유산 후 몸 상태를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먼저 하복부 주변의 혈액 순환 기능을 높여 어혈(瘀血) · 습담(濕痰) 등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아랫배 주변의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어 자궁과 난소 등 생식기 주변의 환경을 순조롭게 회복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후에는 임신 · 유산 과정에서 손상된 기혈을 보충하고, 정서적인 불안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몸조리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기혈을 보충하여 신진대사 기능을 북돋아 지금보다 몸을 가볍게 하고 피로감을 줄이며, 부족할 수 있는 음혈(陰血)을 보충해 손상된 생식기계의 조직을 회복할 수 있게끔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각 개인의 몸 상태에 맞게 한약 · 침 · 약침 · 뜸 등 한의학 치료 방법을 통해 유산 후 보양 · 조리에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진료를 위해 내원하시어 유산 후 몸 상태를 회복하기 위한 한의학 치료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질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 되는 답변이였기를 바랍니다.

2024.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