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 휴식기 몸 만드는 방법

2021.09.14

얼마전 시험관 실패하고 다시 난자채취부터 해야하는데요. 제가 조금 힘들어서 휴식기를 가지고 다시 시작해보려고 해요. 난소기능저하라서 무턱대고 쉬지는 못하겠고… 난소기능강화에 좋다는 생활습관이나 치료 같은 걸 해보려고 하는데요. 난소기능강화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난소기능저하
  • #강남난임한의원
  • #강남시험관아기시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난소기능저하 여성들의 경우 시간이 금이기 때문에 난자채취, 이식 등의 시험관 과정을 쉴 틈없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시험관시술을 진행하다보면 어느 순간 몸이 버틸 수 있을지 걱정되는 순간들이 옵니다.

난소기능저하가 있는 경우, 과배란제를 투여해도 난소가 반응하지 않거나 난포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들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난소가 휴식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나빠지는 난소상태로 인해 마음이 급하겠지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잠깜의 휴식기를 가지고 다음 시험관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난소기능저하가 심한 경우, 난소가 나빠지는 속도가 회복하는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3-6개월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한달 휴식을 취하고 저자극, 자연주기 등의 방법으로 난자를 채취하고 다시 휴식을 취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난소기능을 제대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휴식기 동안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난소기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난포 성장 기능입니다.

난자의 크기가 고르게 자라고 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빠르지 않으며, 과배란 유도제에도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난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난포 성장 기능을 강화시켜주기 위해 난소와 자궁 쪽으로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할 수 있도록 약침치료와 침치료가 진행되며, 난소에 양기를 북돋아주며 난소 기능을 강화하는 난소복원치료를 함께 병행하면 좋습니다.

또한 골반강으로의 혈류 순환을 개선해주는 자궁심부치료와 난소기능강화를 위한 한약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2021.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