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고령임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2019.12.07

40대 초반 여성입니다. 고령임신준비를 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문의드립니다. 5년 전 결혼 후, 별다른 피임없이 계속 임신 시도를 해왔는데 여태 소식이 없네요. 남들은 몸에 좋은 음식도 먹고 시험관 시도도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는데, 저는 무작정 자연적으로 생기기 만을 기다리다 보니 이렇게 늦어진 게 아닌가 싶어 지금이라도 제대로 준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근데 이제까지 준비를 해온 게 없으니.. 뭐부터 해야할지 감이 잘 오지 않네요. 40대 고령임신 준비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며, 어떤 치료를 받는 게 좋은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 #강남난임치료
  • #강남고령임신
  • #고령임신준비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난임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는데, 일단 40대 초반 여성인데 임신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하셨어요.

결혼한지는 5년정도 지난 상태이고, 임신 소식이 없어서 고민하고 계신 상태고, 40대의 임신 준비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치료에 대해 문의를 하셨어요.

40대의 고령임신 준비를 위해서 가장 문제점인 부분이 수정란의 질적 저하거든요.

난자 질이 저하되는 연령이 있고, 난소 기능이 저하되는 연령이기 때문에 나의 난소에 남아있는 난자 자체의 개수가 많이 줄어들어 있고, 그런 부분들이 줄어 있는 상태에서도 그 속에서 정상적인 난자가 포함되어 있는 비율도 많이 떨어지게 되어 있어요.

그러다 보니 난자가 밖으로 배출되는 배란이 돼서 수정이 된다고 하더라도 그 수정란의 질이 떨어지게 되기도 하고, 혹은 수정란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벗어나 있는, 비정상적인 수정란이 되어 있는 경우들도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임신 성공률도 저하되겠고, 혹은 착상이 되더라도 유산율 자체도 증가되게 됩니다.

그래서 40대 고령임신 준비를 위해서는 먼저 난소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한약 처방을 하게 되고, 난소기능에 대해서 잘 회복하고 강화될 수 있는 난소복원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착상 환경에 대해서도 자궁 내막으로 혈류가 공급되는게 아무래도 2,30대의 환자분들에 비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골반강 내에 위치하고 있는 자궁 쪽으로 끝까지 혈류가 잘 공급될 수 있도록 자궁심부치료라고 하는 착상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를 같이 병행하고 있습니다.


2019.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