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서면 32/여 구안와사, 입이랑 눈 주변으로 근육이 마비된거같아요ㅠ일주일정도 됐는데 치료하면 돌아올 수 있나요?ㅠ

2019.07.23

일땜에 과하게 신경쓸 일이 있었는데 그러고나서 얼굴에 마비가 온거 같아요 ㅠ 좀 지나면 풀릴 줄 알았는데 더 심해지는 거 같기도 하고 엄청 신경쓰여요. 한쪽 입꼬리가 잘 안올라가고 입도 돌아간것처럼 삐뚤어져보이고ㅠㅠ 찾아보니까 구안와사라고 하는거 같던데 추운데서 잔것도 아니고 아직 젊은데 왜 이런거죠ㅠ 그리고 이건 치료하면 나아질 수 있는건가요? 평생 이렇게 살아야하는건 아니겠죠?ㅠㅠ 꼭 꼭 답변주세요 ㅠㅠㅠㅠ(부산 서면 30대초반/여 구안와사)
  • #안면마비
  • #구안와사
  • #안면마비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현미입니다.

옛말에 추운데서 자면 입 돌아간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구안와사라는 표현보다는 중풍이 더 이미지가 확 그려지실텐데요,

안면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얼굴이 틀어지거나 감각이 이상해지는 안면신경마비입니다.

예전에는 나이들고 허약한 분들한테 주로 나타났지만 요즘은 스트레스에 치여 건강관리가 힘든 학생부터 다양한 연령에 걸쳐 나타나고 있습니다.

젊은환자분들은 회복력이 좋은 반면 증상이 심하거나 치료가 잘 되지 않을경우 후유증으로 평생 고생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젊을수록 치료가 더 중요합니다.

한편, 안면비대칭으로 내원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상당부분 과거에 안면신경마비를 앓고 그 이후로 증상을 갖게 되신 분들이 많습니다.

입이 돌아가거나 눈 감는것이 다소 좋아졌더라도 경미한 좌우 비대칭을 남기거나 표정을 지을때 좌우가 맞지 않아 어색한 얼굴이 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구안와사는 대상포진으로 인한 마비, 원인불명의 마비, 외상이나 수술에 의한 마비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도 운동신경의 문제 뿐 아니라 눈물이나 침분비장애, 피부감각 이상, 청력 저하 등 얼굴 쪽에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안면신경마비가 생겼다면 중요한 것은 초기 치료를 잘 받는 것, 후유증이 남지 않도록 꾸준히 치료받을 것, 후유증이 생겼더라도 그에 맞게 치료를 이어갈 것 입니다.

안면마비 치료시 구축된 근육을 침치료로 이완시키고 전기자극으로 그 효과를 극대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경추와 안면두개골을 교정하는 추나요법으로 오랫동안 틀어지고 문제가 생긴 뼈와 관절의 균형을 회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안면마비는 초기 일주일간은 증상이 진행되어 더 심해지기 쉬운 시기입니다.

충분한 안정을 취하시고 더 심해지거나 후유증이 남지 않도록 최대한 빨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