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축농증에 콧물이 꽉 차있고 안면통증도 있어요.

2021.07.13

어릴적부터 비염은 늘 달고 살았어요. 콧물 코막힘은 늘 기본적으로 있는 증상이였고 감기 걸리거나 환절기때는 심해져서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고 약처방을 받아서 먹어 왔어요. 그런대 몇주전부터 누런콧물이 찐득하게 나오기도 하고 어쩔때는 콧물이 꽉 차있는데 풀어도 잘 나오지 않고 목뒤로 넘어가기도 해요. 이런증상이 일주일 넘게 지속되더니 지금은 두통에 윗니 뺨쪽이 욱씬거리는 통증까지 생겼어요. 치아 문제인줄 알고 치과에 갔더니 엑스레이를 찍어보시더니 치아에는 이상이 없고 축농증인거 같다고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라고 하셨어요. 이비인후과에서는 만성축농증이고 우선 약물치료를 해보고 증상이 가라앉지 않으면 수술까지 생각해 보라고 하셨어요. 수술은 부담스럽고 할수 있는 여건도 안되서 다른 치료를 찾아보고 있어요. 여기저기 찾아보니 한의원에서도 축농증 치료를 한다고 하는데요. 어떻케 치료를 하는지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 #축농증한의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문상우입니다.

비염과 축농증은 아예 다른 질환입니다.

비염은 비강의 문제라면 축농증은 부비동의 문제입니다.

얼굴 뼈에 비어있는 공간이 있는데 그걸 부비동이라고 합니다.

소리를 울리기도 하고 찬 공기를 따뜻하게 데워주기도 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어있어야 할 공간에 콧물등 농이 차있는 것을 축농증이라고 합니다.

그냥 차있으면 사실 큰 문제는 없지만 염증 반응을 일으키면 안면통증도 생기고 코막힘이 있고 콧물이 안에 고여 있어서 잘 안나오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배농키셔주는 약재들과 항염증 작용을 하는 약재들을 써서 축농증을 치료합니다.

만성일 경우에는 장기간으로 보고 치료를 해야합니다.

3개월 이상으로 생각하면 좋을듯 합니다.

늦지 않게 좋은 진료 받아보세요


2021.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