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36세/여 습관성유산, 벌써 3번째 유산이네요, 진짜 너무 답답해요.

2019.03.26

벌써 3번 째 유산이네요. 진짜 너무 답답해요.... 처음이랑 두 번째 유산소식 알렸을 때 시댁식구들 그 표정을 잊을 수가 없네요.. 그래서 사람이 더 위축되고 소심해지는 것 같고 또 이게 유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기도 해요.. 이번에는 혹시 몰라서 주위에 일부러 얘기도 안하고 아스피린도 먹고 유산방지주사도 맞았는데 역시 또...... 그래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산부인과 말고 한의원 가보려고 해요. 혹시 임신준비 관련해서 한의원 괜찮은 곳 있으면 추천부탁드립니다... 결혼한 지는 5년 정도 되었고, 저는 36살입니다.(일산 30대중반/여 습관성유산)
  • #유산후조리
  • #습관성유산
  • #유산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한방부인과 상담한의사 지영근입니다.

연이은 유산으로 상심이 매우 크실것 같습니다.

먼저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임신 20주 이전에 3회 이상 연속적으로 유산이 발생하는 경우를 습관성유산이라고 합니다.

미국생식의학회(the American Society of Reproductive Medicine)에서는 2번이상의 유산이 발생하는 경우도 습관성유산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습관성유산은 전체여성의 1%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굉장히 안타까운 경우입니다.

습관성유산의 원인이 될수 있는 것들로는 염색체이상, 자궁이상, 항인지질항체 증후군, 기타면역학적 요인, 환경적요인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중에서 확실히 습관성유산과 관련된 것으로 밝혀진 것은 염색체이상과, 항인지질항체증후군 두 가지 뿐이며 대부분 그 원인을 명확하게 찾을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처방받으신 아스피린은 항인지질항체증후군으로인한 반복적유산에서는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모든 반복유산에 대해서 그 유효성이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유산방지주사는 프로게스테론(황체호르몬)이라고 하는 호르몬이 주 성분인데 임신이후에 이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를 제외하면 역시 유산방지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질문자님처럼 아스피린과, 유산방지주사를 사용하고도 유산이 재발한 경우시라면 한방치료를 통해 유산방지와 임신에 대한 준비를 하신후에 다음 임신을 시도하는것이 좋을것으로 생각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습관성유산을 활태(滑胎)라고 하는데, 태아가 미끄러져 나간다는 의미입니다.

산모의 기혈이 약하고 특히 자궁이 차고 약하기 때문에 태아가 자궁에 머무르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유산이 되는것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임신전에 미리 한약, 침, 뜸, 약침등의 치료를 통해 부족한 기혈을 채워주고, 자궁

따뜻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유산위험을 낮추고 임신유지를 도와주며 분만성공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확인후의 안태음치료 또한 유산방지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한방치료의 습관성유산에 대한 치료 효과는 여러 연구를 통해 잘 밝혀져 있습니다.

2,3회이상 유산경험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방치료를 시행했을때 85%에서 임신 및 정상분만에 성공하여 유산위험율을 40~50%에서 15%로 세배정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reference: 이재은외,한방치료 후 임신에 성공한 반복 임신손실 환자 68례의 산과적 결과 및 출산 성공 영향 인자의 분석, 2010, The Journal of oriental obstetrics & gynecology, VOL.23, NO.3 : 173-183p)

반복된 유산으로 몸과 마음이 많이 힘드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꼭 치료받으시고 다음번 임신에서는 건강하게 출산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전문가 답변은 가격안내, 홍보성 내용을 포함하지 않으며, 원문은 출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