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52/여 어지럼증, 심한 어지럼증이나 메니에르병도 한의원에서 치료할 수 있나요?

2019.10.12

몇 년 전에 병원에서 메니에르병 진단받고 스테로이드 주사도 맞으면서 할 수 있는 치료는 다 했는데요.. 아직도 귀에서 쉭쉭 소리가 크게 들립니다. 더 힘든 것은 귀가 막히는듯 멍해지면 더 어지럽고 속이 울렁거리면서 목덜미까지 조이는 느낌이 옵니다. 현재 잠도 잘 못자서 너무 힘듭니다. 더이상 좋아지진 않고 컨디션 나쁘면 더 심해져서 일상생활 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오래도록 아프니 가족들도 힘들어해서 더 힘듭니다.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치료하시는지... 좋아지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부천 50대초반/여 어지럼증)
  • #이명
  • #어지럼증
  • #메니에르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미영입니다.

오래도록 어지럼증과 메니에르병으로 고생하고 계시니 많이 힘드셨겠습니다.

여러모로 치료를 열심히 하셨는데도 완치가 안 되셔서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어지러움, 청력감소(저음성난청), 이명(귀울림), 귀먹먹함, 오심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갑자기 반복적으로 생기는 질병을 말합니다.

이들 증상이 한꺼번에 다 나타날 수도 있고 몇 가지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내림프 수종이라고도 하는데, 속귀의 내림프관 안에 존재하는 액체인 내림프액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진 상태가 되어 내림프관이 부어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부어오른 관으로 인해 속귀의 기능인 청각기능과 평형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고 메니에르병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왜 내림프관 안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내림프액이 차는지는 현재까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다행인 것은 심하지 않은 메니에르병은 소금을 적게 먹는 저염식 식사 등의 식이조절로도 회복이 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오래도록 치유되지 않고 힘들게 하여 일상생활을 아주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질문자님을 비롯해서 대체로 한의원에 오시는 분들은 더 이상의 치료방법이 없다 싶은 분들이 오시므로 증상이나 병력이 가볍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치료도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인체 각 구조를 개별적이 아닌 전체적으로 보는 한의학적 특성 덕분에 환자의 귀나 머리만을 보지 않고 몸 전체의 균형, 평형 상태에 초점을 맞춰서 치료하시게 되면 알 수 없는 이유로 내림프에 비정상적으로 차오른 림프액이 조금씩 정상으로 회복되면서 불편했던 증상들이 차츰 가벼워지는 경험을 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분들이 다 좋아지는 것은 아니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원에 오셔서 객관적인 진맥이 가능한 맥진기로 맥진검사를 하셔서 전반적인 몸 상태를 체크하시고, 67밴드 청력검사를 할 수 있는 한의원에 오셔서 청력이 떨어진 부위가 정말 저음 영역대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 뒤에 내적으로는 몸의 평형을 맞춰주는 맞춤 한약을 처방받으셔서 복용하시면서 청력검사와 이명도검사를 통해 문제되는 부위에 음향치료를 하시고

더불어 침, 뜸 치료와 추나치료를 통해 외적 불균형을 맞춰주는 치료 등의 전방위적인 치료를 해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라면서 치료 잘 받으셔서 쾌유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