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h수치 좋아지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2021.09.07

난소나이가 40대로… amh 수치가 0점대가 나왔어요. 실제 나이보다 7살 정도 더 많게 나왔는데요. Amh 수치가 낮다고 바로 시험관을 하자고 하시더라고요. 바로 시험관을 시작해도 될지… 난소기능저하여도 시험관 성공할 수 있는거죠?
  • #난소나이
  • #난소기능저하
  • #강남난임한의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난소나이 어려지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

난소나이는 amh 검사를 통해 측정하게 됩니다.

Amh 검사는 나의 난소에 얼마나 많은 난자가 남아 있는지를 체크하는 검사입니다.

난소나이가 어릴수록 나의 난소에 많은 수의 난자가 남아있기 때문에 amh 수치가 높고, 폐경에 가까워질수록 난소에 남아있는 난자가 적기 때문에 amh 수치가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amh 수치가 1점대가 나오면 난소기능저하라고 판단하게 되며, 폐경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임신을 원한다면 시험관 시술을 권유받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똑같은 amh 1점대 여성이라고 해도 30대와 40대의 임신 확률을 다릅니다.

40대 난소기능저하 여성의 경우, 난자채취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난자 질의 저하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0대 난소기능저하 여성의 경우에는 난소기능저하의 속도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며 임신을 준비해야 합니다.

난소기능저하를 개선하는 데는 한방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아질 수 있는 부분과 좋아질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좋아질 수 없는 부분은 난자의 염색체 이상과 난소에 남아 있는 난자의 수를 늘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임신을 함에 있어 중요한 기능인 난포성장기능은 개선이 가능합니다.

난자를 품고 있는 주머니인 난포가 자라는 것을 난포성장기능이라고 하는데, 난소기능저하 여성의 경우 난포성장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과배란제를 투여해도 난자채취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치료가 이러한 난포성장기능을 회복하고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난자 질의 개선에도 도움이 되며, 난소기능저하의 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난소기능강화를 위한 한방치료는 약침치료, 침치료 등이 있으며, 난소의 양기를 보강하면서 나의 난소에서 난포 성장 기능을 도와주고 난자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난소복원치료와 자궁심부치료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필요한 경우, 난소 기능 강화에 대한 한약 처방도 함께 병행될 수 있습니다.

시험관 성공에 있어서는 남아있는 난자의 수 보다는 난자의 질, 난포성장기능 부분이 더 중요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난포 성장 기능과 난자질 개선에 대해서 좀 더 집중하면서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2021.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