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41/여 지루성피부염, 가려워서 긁으면 아프고 각질이 너무 많아요

2019.10.22

지루성피부염이 좀 좋아졌다가 심해졌다가를 몇달째 반복하고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이 좀 심해지면 가려워서 긁게 되는데, 긁으면 피부가 아프기도 하고 각질이 많이 생겨서 불편하네요... 지루성피부염치료를 해야 완전히 좋아질까요? 계속 좋았다 안좋았다 하니 지루성피부염치료를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천안 40대 초반/여 지루성피부염)
  • #지루성피부염
  • #지루피부염
  • #지루성피부염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은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은 만성적으로 진행이 되기 아주 쉬운 피부 질환으로 재발이 쉬워, 몇년씩 지루성피부염치료를 하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이 생기는 원인은 정확하게 어떠한 것이라고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로는 면역력 저하와 피지과다분비, 열순환장애로 볼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피부에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지루성피부염은 두피에서 발생하여 얼굴까지 타고 내려오면서 번질 수 있으며 이마, 코, 입주변과 목까지 번지게 될 수 있습니다.

발생기전은 피지 성분의 일부인 트리글리세라이드가 상재균의 리파아제에 의해 자극성 유리지방산으로 분해되어 염증이 유발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상열감이 발생하여 피부가 화끈거린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열순환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상열감으로 열독을 발생시키게 되기 때문에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루성피부염치료를 하면서 피부 면역력을 증가 시켜주어야 하며 열순환장애를 개선하는 등 내부치료를 해야 합니다.

내부치료와 함께 피부에 발생하는 염증과 작은 홍반까지도 잡아준다면 지루성피부염의 재발을 막으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것을 백설풍이라고 칭하는데 우리 몸의 조습과 한열이 조화롭지 못하여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것들을 개선하면서 면역력 개선에 신경을 써 주시는 것이 좋으며 아토피와 같은 다른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에는 3개월 이상 긴 치료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치료에 대하여 답변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