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20대후반/여 코로나19, 해외여행 갈 경우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2020.03.21

3월에 해외여행 계획이 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취소할 수 밖에 없었어요. 혹시 차후에라도 해외여행 중 감염 예방법이 있을까요?
  • #코로나바이러스
  • #코로나19
  • #코로나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어인준입니다.

세계보건기구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여행자가 알아야 할 중국 우한 노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예방법을 발표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게재한 자료는 모두 영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번역을 했습니다.

...

자료를 보시면 기본적으로 일반인을 위한 예방법과 같은 내용이 많지만 다른 내용도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목을 보시면 STAY HEALTHY WHILE TRAVELLING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여행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몸이 아프기 쉬우므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시는 것이 가장 첫 번째 원칙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보겠습니다.

기침이나 열이 있을 때는 이동을 하지 마십시오.

비행기를 타거나 버스를 타거나 기차를 타거나 택시를 타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침, 열뿐만 아니라 호흡곤란까지 있으면 조기에 의료진에게 이전에 여행 이력을 알려 주셔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1339 전화를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전에 메르스 사태를 보시면 바이러스에 감염되신 환자분이 병원에 오셔서 더욱더 많이 전파된 사례가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1339 전화를 하시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친절히 알려드릴 것입니다.

다음은 열과 기침을 하는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지 마세요.

알코올 손 세정제나 비눗물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으셔야 합니다.

여행을 하면서 여러 가지 물건이나 또는 기타 손잡이라든지 버스 손잡이 등을 잡을 일이 다른 분들보다 많기 때문에 그만큼 손을 더 자주 씻어야 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눈, 코, 입도 애초의 만지지 않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굽힌 팔꿈치나 휴지로 입과 코를 가려야 합니다.

기침할 때는 휴지로 가리고 기침하시거나 굽힌 팔꿈치로 기침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기침을 한 휴지는 즉시 버리고 손은 바로 씻어야 하겠습니다.

마스크를 쓸 때는 입과 코를 동시에 가렸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입만 가려도 안 되고 코만 가려도 안 됩니다.

입으로도 침이 나올 수 있고 코로도 콧물이 나올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마스크를 착용했으면 손으로 착용한 마스크를 만지면 안 됩니다.

바이러스가 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회용 마스크는 한번 사용했으면 바로 버리고 마스크를 벗고 나서는 손을 씻어야 합니다.

마스크를 벗으면서 바이러스가 손에 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동 중에 몸이 아프면 조기에 승무원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차를 탔으면 기차 승무원, 비행기를 탔으면 비행기 승무원, 배를 탔으면 선원에게 알리시면 되겠습니다.

치료 조치를 받으려면 의료진에게 어디를 통해서 어디를 거쳐서 여기까지 도착했는지 여행 이력을 알려주셔야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행하면서 다양한 음식을 먹게 되는데 이때 반드시 잘 가열된 음식만 드셔야 합니다.

과거에 비슷한 코로나바이러스 어떤 사스 바이러스 같은 경우에는 15분간 가열을 하면 바이러스가 사멸한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우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도 비슷할 것으로 예측되고 때문에 잘 가열된 음식 만드신다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성을 낮추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장소에서 침을 뱉으면 침 속에 있는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으므로 침을 뱉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병든 동물과 함께 여행하든지 또는 주변에 돌아다니는 병든 동물에게 가까이 가지 않으셔야 합니다.

동물은 눈으로 봐서는 병에 걸렸는지 아닌지 여부를 쉽게 알기 힘들기 때문에 애초에 여행을 할 때는 동물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한 여행자가 알아야 할 우한 노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3.21